있어빌리티 교양수업 : 생활 속의 물리학 - 나는 알고 너는 모르는 인문 교양 아카이브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제임스 리스 지음, 박윤정 옮김 / 토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 속의 물리학, 쉽게 감이 오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교육과정에서 물리학 수업을 받았고, 나름의 활용도나 학문적 의미, 혹은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 할 수 있는지, 이를 진지하게 생각해 본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다양한 영역의 학문들이 서로 융합된 모습으로 좋은 효과를 내고 있고, 이 책도 어려운 물리학을 조금 더 쉬운 관점에서 독자들에게 전하며, 물리학이 인간의 삶에 주는 혜택과 과학 기술의 변화상, 결과물은 또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교재의 내용을 접하게 되는 순간, 느끼게 되는 감정은 다양하지만, 생각보다 물리학의 영역을 말하는듯 하면서도 인문학적 가치나 철학적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그만큼 과학은 모든 학문의 연결고리, 일상 속에서 우리는 과학적 현상과 마주하며 살아가지만, 과학을 교육과정에서 배웠던 어려운 이론 학문으로 여기는 편견이 있기에 그럴 것이다. 있어빌리티 교양수업_생활 속의 물리학을 통해 우리가 쉽게 생각하지 않지만, 생각하게 되는 순간, 확실한 성과나 변화상을 발견 할 수 있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판단해 보자.

책에서 말하는 우주에 대한 언급이나 물리학 발전에 기여한 인물들의 생애를 간략히 접하면서, 그들이 무조건 물리학 연구에만 매진한 것도 아니며, 때로는 수학적 해석이나 결과도출, 이런 과정을 통해 인간의 삶에 어떤 효용성이나 유용함을 제공 할 수 있는지, 종합적인 관점에서 접근했다는 사실에 공감하게 될 것이다. 특히 광활한 우주학에 대한 언급이나 일상에서 누구나 매번 검색에 의존하지만 날씨의 중요성과 필요성, 컴퓨터와 전자기기는 생활 속에서 가장 필요한 존재가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누구나 어떤 일을 하거나 취미생활을 하더라도, 이제는 과학없이는 불가능 할 정도로 생활 밀착형 현상이 되었고, 이 책을 통해 관련 분야를 쉽게 배우며 교양지식도 배우지만, 내가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면서 느끼는 감정보다는 간과했던 부분에 대한 재해석이나 재발견에 주목해 보는 것은 어떨까? 물리학이 주는 다양한 의미와 해석은 존재해도, 이를 일상에서 녹이면서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소개한 책은 드물 것이다.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_ 생활 속의 물리학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워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