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만나주세요! - 꿈을 찾아 떠난 청년 사업가의 무한도전
김상우 지음 / 뜨인돌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쉽지 않은 도전을 택한 청년의 이야기다. 현실의 삶에서 벗어나, 인생에 있어서 좋은 경험과 추억을 만들기 위한 인생설계, 무작정 떠난 해외여행을 통해 가치를 발견하고, 그곳에서 먼저 경험하고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며, 어떤 의미를 배우려고 했는지, 우리는 무모해 보이는 이런 생각과 행동에 대해 존중하며 박수를 쳐줘야 할 지도 모른다. 누구나 막연하게 그려보는 사업과 창업에 대한 생각, 하지만 곧 현실에 집중하며 실패나 위험에 대한 두려움에 꿈을 접는 젊은이들이 많은 요즘, 책을 통해 확실히 배울 수 있는 메시지가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주로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 시장을 돌아보며 경영마인드, 리더의 조건과 자격 등에 대해 배우려 하고 있고, 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부정적 일지 모른다. 우리보다 잘사는 국가를 찾아야지, 왜 동남아에서 그런 무모한 도전을 시작했는지 말이다. 중요한 것은 해당 국가나 지역이 아닌, 직접 발품과 손품을 팔아 행동했다는 그 자체적인 의미에 방점을 둬야 한다. 젊은 나이에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 도전 일지 모르며 이는 기성세대들도 생각을 달리하며, 수용하는 자세로 책을 읽으며 배울 점은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드는 자기계발을 추구해야 한다.

책에서 배우는 경영관리법, 창업이나 사업에 대한 생각이나 아이템 발견 등도 좋지만, 더 좋은 것은 실무적으로 경험하며, 해당 지역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통해 확실한 간접경험, 혹은 직접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고, 투자한 시간과 노력 만큼 결과가 따라오지 못하더라도, 저자는 엄청난 성장을 했을 것이며, 실패가 아닌 시작으로 여기며 자신이 설계한 삶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주도적으로 살아 갈 수 있을 것이다. 창업이나 사업의 관점에서 벗어나, 개인의 삶이나 인생관으로 바라봐도 분명히 배울 점이 있기에 인문학적 요소가 상당한 책으로 볼 수 있다.

삶에 대한 새로운 자극제, 동기부여가 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업이나 창업이 쉬울 수도, 혹은 완전히 어렵다는 느낌을 받을 지도 모르지만, 요즘처럼 안정적인 직업이나 쉬운 돈벌이 수단만 갈망하는 많은 분들에게 성찰적 메시지를 보내며, 나보다 더 열심히 사는 사람, 더 높은 곳에 올라간 사람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자기계발이나 관리, 경영학적인 관점에서 어떤 방식으로 업을 설계하며 관리해야 하는지,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사장님 만나주세요를 통해, 작지만 큰 변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론이 무엇인지 읽으면서 배워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