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은퇴 준비, 어떻게 할까요? - 시니어 인생 출발선에 선 당신에게
황국영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6월
평점 :
한창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사람들도 미래관리나 설계를 위해 참고하면 좋은 그런 책이다. 이 책은 시니어들을 위한 은퇴설계, 미래관리를 말하며, 현실적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와 생활상식, 혹은 나이가 들면 사람들은 어떤 점에 중점을 두며 살아가는지, 다양한 사례를 참고하며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가이드북이 될 지 모른다. 책을 통해 은퇴준비를 해야 한다면, 그것은 끝이 아닌 또 다른 시작으로 여기는 마음가짐이 중요 할 것이다.
책에서는 돈과 일, 생활, 건강, 취미, 마음,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언급하며 개인마다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나 가치관, 삶의 방식에 따라 전혀 다른 방법론을 택할 수 있지만, 반드시 알아두면 유용하며, 내 삶에 대해 주도적으로 설계하며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그 본질적인 물음에 대해 답해주고 있다. 물론 책을 통해 배울 수도 있고, 이미 진행하고 있는 삶의 방식 일 수 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은퇴를 앞둔 시점에서 불안한 감정이나 부정적인 생각, 혹은 아쉬운 마음이 들 수 있기에, 끝이 아닌, 나를 위한 새로운 인생설계라고 받아들이는 마음관리가 필요 할 것이다.
요즘과 같은 시대흐름이나 트렌드를 고려 할 때, 100세 시대라는 말은 보편적인 용어가 되었고 직업이나 일, 혹은 돈에 대해 너무 집중하는 나머지, 나 자신에 대한 색깔을 잃거나 반드시 챙겨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간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기본적으로 성찰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을 통해 많은 부분을 함께 생각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거창한 은퇴준비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몰입과 집중, 이런 선택과 집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과 반드시 버려야 하는 나쁜습관의 교정 등 본질적으로 나를 위한 인생설계, 자기관리의 기본적인 방향성에 대해 돌아봐야 한다.
해야 할 것도 많고, 알아야 될 정보나 지식도 많은 시대에서 하나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무조건 정답은 아니지만, 모든 이들이 말하는 후회의 감정이나 지난 시간이나 다가 올 미래에 대한 평가를 할 때, 답습하며 나의 것으로 배울 수 있다면, 그만큼 시간단축이나 비용절감 등 더 많은 것들을 관리 할 수 있어서 괜찮을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이나 잡념을 버리고, 책이 말하는 은퇴에 대한 마음가짐, 내 상태에 대한 기본적인 점검과 성찰의 자세를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에 대해 판단하며 관리해 보자. 은퇴준비 어떻게 할까요? 때로는 단순한 판단이 대안이나 정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접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