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공개수업 인생론 특강 - 세계 최고 대학에서 성공, 행복, 인생을 배우다
하버드공개수업연구회 지음, 김경숙 옮김 / 프롬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을 바라는 다양한 사람들, 어떤 분야에 가더라도 우리는 경쟁에 치이며, 남들과 다른 차별성이나 철저한 자기관리 및 노력을 통해 일정한 성장이나 결과를 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당연한 과정과 삶의 이치가 존재하지만, 현대인들은 여유가 없고 더 빨리 성장하는 길, 더 많은 부를 이룰 수 있는 방법론에 집착하게 된다. 성공한 명사들이 말하는 강연이나 강의를 보더라도, 자신들의 노력에 대해 말하지만, 일반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아니, 오히려 이해하기 어려운 점보다는 현실적으로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들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스스로를 점검하며 성찰의 시간을 갖는다면, 지금보다 나은 나를 만날 수 있고 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에서 배우며 나의 루틴이나 계획으로 모방해야 하는지 우리는 또 다시 깨달음을 얻게 된다. 책에서도 기회와 성공, 행운과 노력, 인생과 행복 등 누구나 추구하는 보편적 가치나 공통적 정서에 대해 말하고 있다. 성공을 위한 조건들로 볼 수 있지만, 사람들은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너무 뻔한 소리, 진부한 자기자랑으로 여기면서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방법론이나 성장론, 혹은 변화를 통해 말로 표현 할 수 없는 경험을 한 사람들의 사례도 너무 쉽게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관점에서 벗어나 스스로에 대한 인정과 비움의 과정을 통해 더 나은 방법론을 배우면서 채워나가는 과정을 느껴야 한다. 비워야 채울 수 있고, 더 나은 성장을 통해 가까운 미래에는 원하는 목적이나 성공적 결과에 다가 갈 수 있는 것이다. 과거의 시간이 현재를 말하며, 현재의 생각이 행동으로 실현 될 때,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결과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인생론 특강이라고 해서 거창한 조언이나 어려운 방법론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다. 누구나 알지만 머리로만 생각하며, 요행을 추구하거나 사람들의 노력보다는 결과에만 주목 할 때, 우리의 삶은 변화하지 않을 것이다. 즉 행동을 통해 일관성 있게 나아가는 연습을 해야 한다. ​또한 책에서 강조하는 성공과 실패에 대한 기준, 그 의미에 대해 집중해야 한다. 실패를 경험해야 성공 할 수 있다는 말이 와닿고, 어떤 분야를 가더라도, 일정한 성장이나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사례에서도 비슷한 의미를 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성공과 실패는 함께 하는 대상이지, 따로 노는 의미가 아님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책을 통해 하버드 인생론 특강을 배우며 나를 위한 방법론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