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철 박사의 약초치유 - 우리집 주치의, 손쉬운 약초처방
김민철 지음 / 헬스레터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일을 하더라도, 그 누구라도 건강에 대한 중요성에는 공감 할 것이다. 아무리 잘 살고 삶의 행복감이나 만족도가 높더라도, 결국 건강을 잃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된다. 그래서 젊을 때부터 건강관리에 관심을 갖고 운동을 하거나, 식습관의 교정,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는 방안 등을 통해 내 몸관리나 정신건강 관리 등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기본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한약과 한의학에 대한 편견을 깨기 위해 저자는 약초치유에 대해서 상세히 언급하고 있다.

우리는 일상에서 질병치료나 면역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택한다. 주로 많은 사람들이 병의원 치료를 통해 회복하거나 미리 질병에 대해 알아보며 내 몸에 맞는 방법론, 체질에 대한 이해 등을 통해 몸관리를 하지만 한의학이나 한약에 대해서는 무감각한 모습을 보이곤 한다. 아무래도 한의학 자체가 어렵다는 편견과 고전의 사례에서 내려온 탓이라 그럴 것이다. 그래서 저자도 젊은 층들에게 한의학이 주는 효과나 약효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양한 사례를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서양의학이나 현대적인 병의원 치료와는 멀개만 느껴지며, 우리의 부모님들이 주로 활용하는 한의원 방문이나 한약처방으로 생각하지만, 책에서는 다양한 질병을 관리하거나 치유 할 수 있는 일정한 논거를 제시하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약초치유가 주는 효과나 사람들이 모르는 건강정보나 잘못된 건강상식에 대해서도 함께 교정하고 있다. 특히 고전적 느낌이나 아날로그적 생각이 먼저 드는 한의학 약초치유를 현대인들의 식습관이나 생활양식, 트렌드에 맞게 수정해서 말하고 있는 점은 저자의 노력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모든 질병에는 원인이 존재하며 환경적, 유전적, 체질적 요인 등 개인마다 전혀 다른 과정이나 결과의 차이를 낳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이 책을 통해 약초에 대한 이해나 기본적인 한의학 상식, 한약이 주는 효능이나 효과, 나에게 맞는 지에 대한 유무를 점검해 보는 태도에 있을 것이다. 김민철 박사가 말하는 약초치유, 공감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약초로 인해 수많은 질병을 실제로 관리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 것이다. 직접 읽으면서 공감하며 실생활에서 적용해 본다면 저자가 무슨 의도로 우리들에게 약초에 대해 말하고 있는지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김민철 박사의 약초치유, 건강에세이 도서로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