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승자의 법칙 - 디지털 전환시대 경영 레볼루션 전략
홍기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의 변화상, 그리고 새로운 인프라의 구축, 플랫폼이 무엇이길래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하는지 책을 통해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시대변화상이나 트렌드, 대중들의 심리와 마음을 얻고 싶다면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모델의 도입이나 시스템 기법을 통한 경영전략이나 성공학을 그려야 한다. 이 책에서도 넷플렉스를 비롯해 대중들이 일상에서 접하며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의 사례를 통해 현재의 모습상, 성공방향성, 기업들의 전략에 대해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카카오가 30대 대기업으로 성장했고, 이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플랫폼이 주는 편의성이나 장점, 그리고 새로운 경쟁력이나 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사업확장이나 매출증대 등 분명 기업들에게 부정보다는 긍정의 결과를 줄 것이며, 새로운 기법의 경영관리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 IT 업계의 변화상, 그리고 대중들이 어떤 가치관을 중요시 하며 기업들을 평가하는지, 그리고 그 기업들의 제품을 통해 서로가 상생하는 방안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플랫폼이 성공사례만 남기는 것은 아니다.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N번방 사태만 보더라도, 타락한 플랫폼 시스템이 주는 인간상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디지털 시대가 맹목적인 결과만 추종한 대가에 대한 평가로 볼 수도 있고 아날로그적 감성이 디지털화 될 때, 우리들에게 어떤 영향력을 주는지, 사람들에게 IT 발전이 주는 양면성에 대해서도 함께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은 새로운 부가가치나 혁신모델 도입을 계속해서 종용하고 있고, 결국 새로운 시대에서 기술이나 자본 등 선점적 질서를 구축하기 위해선 지금과 비슷한 흐름이나 방향으로 나아 갈 것이다.

우리나라의 사례, 글로벌 기업의 사례를 함께 비교 분석하며 배울 수 있는 점도 많고, 개인의 관점에서도 다양한 분야의 변화상, 정보 기술의 발달과 격차가 가져온 새로운 인간상이나 사회문제, 사회학적인 시선은 또 무엇인지, 플랫폼 승자의 법칙을 통해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지금도 엄청난 성장을 이루고 있는 기업도 있지만, 점점 도태되어 사라지고 있는 기업들도 존재하다. 결국 시대정신이나 변화의 기류, 트렌드, 고객의 마음 등을 파악하지 못한 결과로도 볼 수 있는데, 책을 통해 조금 더 냉정하게 판단하며 다양한 업종의 변화상을 배워 보자.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