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불안한 사람들을 위한 철학 수업
존 셀라스 지음, 송민경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 그리고 현실의 삶, 이를 더 나은 방향으로 설계하기 위한 개인들의 노력, 그리고 이런 개인들이 모여 이루는 집단과 공동체 의식, 결국 개인의 성공을 위해서, 혹은 성공 자체를 맹목적으로 추종한다면 삶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이 책도 이런 가치에서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담을 소개하며 성공한 사람들의 인생철학이나 신념, 주관적 요소를 극대화 하며 펼칠 수 있는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철학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현대인들은 삶에 대한 확신이나 성공에 대한 믿음보다는 급변하는 세상을 바라보며, 혹은 내가 뒤쳐지는 것은 아닌지 하는 막연한 감정, 불안한 심리가 더 강할 것이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이런 심리는 강하게 작용하며 이는 당연한 수순인지 모른다. 중요한 것은 나람의 인생철학을 정했어도, 환경적 요인이나 사람에 의해 달라지는 변수나 사회 구조적인 문제나 트렌드나 다양한 분야가 복합적으로 나타날 때, 실패를 하거나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도전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그렇다면 배워야 하며, 먼저 경험한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더 유연한 사고를 갖고자 노력해야 한다. 물론 글로 배우는 삶의 교훈이나 메시지는 한계점이 명확하다. 하지만 이조차도 하지 않는다면 요행을 바라는 이기적인 마음일 뿐이라, 책을 통해 자신을 점검하거나 성찰하며, 나아가 생각을 행동으로 구체화 하려는 계획이나 실천력이 중요 할 것이다. 인생은 유한하며 시간과 세월은 엄청난 속도로 흘러간다. 그렇다면 준비를 해야 하며 시간적, 금전적 여유가 부족할 지 모르며, 이를 만회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삶의 경영방식이 필요하다.

적어도 이 책을 통해 작은습관이나 최소한의 변화라도 고려하고 있다면, 저자가 말하는 메시지나 의도를 정확히 파악했다고 봐도 될 것이다.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가치에 대해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어떤 방식으로 내 삶의 주인이 되어 직접적인 경영을 할 것인지, 혹은 타인의 사례를 통해 모방하며 이룰 수 있는 경험적 성장에 대해서도 주목 할 필요가 있다. 누구나 불안한 마음을 갖고 사는 현실의 모습을 반영해, 성장을 통해 경험을 얻고, 나아가 원하는 성공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원한다면, 쉬어가는 의미로 가볍게 읽어봐도 괜찮을 것이다. 사는게 불안한 사람들을 위한 철학 수업,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