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맥이 그렇게 중요해? - 1을 투자하고 100을 얻는 인(人)테크 전략
공준식 지음 / 라온북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인맥이나 대인관계의 중요성에 공감 할 것이다. 특히 사회생활을 하는 입장에선 좋은 사람도 만나기 어렵지만, 나와 맞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대단한 버팀목이 될 것이다. 사람마다 추구하는 가치관이나 성향이 다르며, 자라온 환경 또한 다르다. 이를 나에게 맞추려는 무모한 행위에서 벗어나, 이제는 인맥도 재테크나 투자와 같은 전략적 기법으로 접근하며 나를 위해 활용하는 영리한 처세술을 배워야 한다. 책에서도 인맥에 대해 부정하는듯 하지만, 결국에는 사람을 통해 답을 얻는다는 진리적인 내용을 말하고 있다.

특히, 젊을 수록 사람에 대해 쉽게 생각하며 기존의 그물망처럼 연결된 친구나 지인에 대해 절대적으로 믿는 경향이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걸러질 사람들은 걸러지며, 내가 그 대상이 될 수도, 또 다른 누군가를 거를 수도 있기에 불안한 마음 대신, 현실적으로 생각하며 내가 할 수 있는 관리나 인맥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을 다르게 먹는 것이 필요하다. 누구나 변화는 두렵고 새로운 사람들과 잘 지내는 것은 상당한 용기를 요구하게 된다. 이해관계에 따라서, 혹은 업무적으로 계속해서 만나야 한다면, 내 편으로 만드는 처세술을 펼쳐야 한다.

항상 사람의 중요성에 공감하지만 사람들은 쉽게 얻으려고 하거나, 조금만 친해져도 함부로 대하거나 사람에 대해 소홀해 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가까울 수록 더 노력해야 하며, 상대적인 입장에서 생각하며 배려하는 행위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무조건 맞추라는 얘기는 아니지만, 사람관계에 대해 전략적으로 생각하며 모임에도 적극적으로 나가며, 내가 돈을 모으거나 투자의 개념으로 사람을 바라본다면, 지금과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상대에 대해 이해 할 수 있고, 나 또한 변화와 성장을 통해 최선의 결과를 선택 할 수 있을 것이다.

상대적인 관점의 중요성, 그리고 당장은 돈이 절대적으로 보이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우리가 칭하는 4차 산업의 변화상 속에서도 결국 불변하는 가치는 사람의 가치이다. 이를 망각하지 말고 성공이나 성장을 바란다면 사람을 선별하는 눈을 키워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일정한 시간투자나 비용투자도 마다하지 않는 큰 마인드가 필요하다. 책을 통해 더 선별적으로 실패와 위험을 줄이면서 전략적으로 관리하며 다가가는 인맥관리의 방법론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실무적으로도 활용해 보자. 지금까지 내가 간과했던 모든 것들에 대해 반성하게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