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을 위한 지식재산 가이드 - 창업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특허, 상표 이야기
박길환 지음 / 렛츠북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분야의 존재, 4차 산업혁명발 변화상의 강화, 새로운 트렌드의 대두, 비주류의 주류화 등 우리는 이미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런 체감적인 상황을 바라보면서 나는 어떤 업을 통해 미래를 그릴 것이며,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자 할 때, 어떤 방법론을 택해야 하는지 제대로 아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창업이나 사업 등을 고려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절차가 있다. 바로 지식재산이나 특허, 상표등록 등과 같은 과정이 그렇다.

책에서도 스타트업을 예시로 특허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고, 지식재산, 정보의 활용 등을 통해 개인의 아이디어나 발명 등을 도와주거나 지켜주는 법에 대해 소개하며, 소비자들의 관점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지만 개인이 노력하지 않는 경우, 쉽게 놓치는 절차에 대해 상세히 표현하고 있다. 일정한 정보와 지식을 활용해, 나만의 개성이나 강점화 전략, 차별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업을 구상하고 있다면, 관련 법망이나 자본시장의 상황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특히, 모든 거래가 전자상거래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벤처기업의 증가나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소통과 공유경제가 일어나고 있는 요즘 시대에선 지식재산에 대해서 가볍게 생각해선 안 될 것이다. 하나의 차이가 엄청난 결과의 차이로 돌아 올 수 있기에 책을 통해 기본적인 특허나 상표등록, 관리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금전적 리스크나 다양한 변수, 위험에 대비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도 이런 취지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고, 관련 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겐 입문서와도 같이 다가오며, 실무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비슷한 부류의 책들이 대부분, 대기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면, 이 책은 현실적으로 경영하는 방법이나 작은 단위의 사업장이나 영업장에서 어떻게 활용 할 수 있고, 다양한 분쟁사례나 법적갈등을 겪을 경우, 어떤 대처를 통해 극복 할 수 있는지 등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또한 스타트업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하며 현실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어서, 기본적으로 많이 배우게 되는 그런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지식재산 가이드를 명확히 하며, 나를 위한 투자의 개념, 실무를 위한 역량강화 차원에서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