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르베다의 과학
아차리아 발크리쉬나 지음, 김성희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고 실생활에서 활용 할 수 있는 건강정보는 없는지, 대중들은 더 나은 방법이나 자신에게 맞는 관리법에 주목하기 마련이다. 아직은 많이 생소 할 수 있는 고대 인도 전통의학을 통해 아유르베다가 무엇인지, 이를 이해하며 활용하기 위해선 어떤 방법을 배워야 하는지, 책을 통해 만나게 될 것이다. 일단 어려운 산스크리트어가 존재해서 책을 보면서 난감한 기분이 들 것이다. 하지만 저자의 번역과 용어해설을 참고하며 읽는다면, 인도 전통의학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책에서는 요가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마음관리, 나아가 몸관리로 이어지는 건강정보와 관리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우리는 항상 일상에서 다양한 음식을 먹고 걷기나 운동 등을 통해 체력을 기르거나, 근육을 만들며 자신이 원하는 몸을 가지길 희망한다. 현대인들에게 다양한 질병이 존재하며 여전히 유전적 요인이나 특이체질 등으로 인해 질병에 걸리거나 몸관리에 실패한 사람들이 많은데, 너무 거창한 건강상식을 배운다는 의미보다는 일상에서 활용하며 나를 위한 관리법이 무엇인지, 이를 쉽게 생각해야 한다.

명상적 의미나 요가 자체를 따라하며 마음을 다스릴 수 있고,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몰입이나 왜 몸관리를 해야 하는지, 식습관의 교정이나 식이요법, 면역이나 질병 자체에 대한 이해, 혹은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에 대해서도 판단하게 될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은 달라도,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먹고, 생활을 해야 하는지, 좋은 것과 나쁜 것에 대한 구분은 가능 할 것이다. 그렇다면 나를 위해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아유르베다 관리법을 통해 실생활에서 따라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몸관리와 건강은 절대적이다. 모든 것을 얻게도 하지만, 잃을 수도 있기에 우리는 나이가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닌, 미리 건강관리하며 질병에 대비하거나,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는 면역력 유지나 관리에 대해서도 판단해야 한다. 고대 인도 전통의학이 주는 가치, 고전적 느낌이 강해보이지만, 이는 단면적으로 바라 봤을 때의 얘기다. 책을 통해 나를 위한 마음관리, 몸관리, 새로운 건강정보는 무엇인지 배우면서 활용하려는 자세를 가져 보자.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책이라 읽기에도 무난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