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자연인이다 3 - 자연속에서 새로운 인생을 찾은 9인의 드라마틱한 이야기 나는 자연인이다 3
MBN <나는 자연인이다> 제작팀 엮음 / 다온북스컴퍼니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편적인 삶, 누구나 가는 그런 과정을 따라 살아가는 방식의 선택, 이게 과연 우리에게 행복을 줄 수 있는지, 누군가가 하라고 해서, 원해서 내가 그런 사람이 된다면 언젠가는 감정적으로 지치거나, 또 다른 선택을 하는 악순환을 되풀이 하게 될 것이다. 왜 이런 의미를 말하는지, 책의 제목에서부터 바로 공감하게 될 것이다. 매우 유명한 교양 프로그램인 나는 자연인이다. 왜 사람들이 자연을 선택하며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며 자연과 하나되어 살아가는지, 우리는 쉽게 이해하지 못 할 것이다.

항상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은 아무리 말해도 알 수가 없듯이, 아무리 티비를 통해 이들을 보더라도, 저렇게까지 살아야 할까? 분명 성격적으로 문제가 많거나, 사회성 결여일거야 라고 폄하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삶은 답이 없고, 개인의 미래에 대한 예측은 함부로 해서도, 할 수도 없는 것이다. 이들이 조금 다른 방식으로 삶을 살지만, 자연을 통해 어떤 감정을 배우며, 힐링이나 치유, 극복의 사례를 남겼고, 대중들에게 말하려고 하는지, 우리는 그 메시지에 주목해야 한다.

시대와 세상은 빠르게 급변하며 자본주의적 가치는 모든 것을 지배하는 사회상에서 사람들은 지치게 되어 있고, 지나친 경쟁이나 현실적인 생계의 문제, 사업실패, 사람관계에서의 상처 등으로 인해 전혀 다른 모험이나 새로운 선택을 내리게 된다. 나는 자연인이다에서도 다양한 사람들이 나왔고, 이들도 한 때는 잘 나가던 시절이 있었지만, 뜻하지 않게 실패를 겪어나 다양한 어려움에 빠져 건강까지 상실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래도 좌절하지 않았고, 남들이 하지 않는 선택을 통해 진정한 나를 찾은 사람들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들을 존중하며 배울 점은 확실히 배워보는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 결국 사람들이 살아가는 세상에서 누구나 성공이나 절대적인 성장을 바라지만, 돌아보면 대부분이 비슷한 환경이나 조건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이런 경험이나 성장통을 겪으며 사람들은 물질적 가치에 집착했던 지난 날을 반성하며 현재의 나를 바라보며, 내가 바라는 삶이 무엇이며 사람관계나 사람을 통해 얻은 부정적 감정을 어떻게 치유하며 극복 할 수 있는지, 현실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책을 통해 자연과 사람이 하나되어 말하는 삶의 방식과 용기의 자세, 눈으로 체험하며 배워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