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하이어 - 나의 경력을 빛나게 하는 인지심리학
아트 마크먼 지음, 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하는 직장생활의 피로도, 비슷한 일을 반복적으로 할 경우, 다양한 감정변화나 초심을 잃는 경우가 발생한다. 인간이기 때문에 지극히 당연한 현상이라 자책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관리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일에 대한 압박감, 직장생활 자체에 대한 어려움, 결정적으로 사람관계에서 많은 결과가 발생하기에 인간관계를 어떻게 맺으며 내 커리어 관리나 성장을 위해 활용 할 것인지, 이 부분에 대한 궁금증도 많고, 우리가 자기계발을 하는 궁극적인 명분이자 이유가 되기도 한다.

책에서는 이런 부분에 공감하며 조금은 색다르게 접근하고 있다. 인지심리학과 인지과학을 주장하며 커리어 관리를 통해 전혀 다른 차원의 스펙관리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나아가야 함을 말한다. 물론 어색한 용어가 많아 어렵게 느껴지지만, 삶이라는 긴 터널에서 내가 하는 일에 대한 만족도나 후회의 감정, 누구나 과거에 대한 그리움이나 선택으로 인해 겪는 다양한 책임이나 긍정과 부정의 요소에 대해 돌아보게 된다. 책에서도 이런 점을 말하며 멘토의 역할론과 중요성, 때로는 이용하는 전략에 대해 자세히 말하고 있다.

특히, 취업활동과 직장생활, 이직과 경력관리 등 취준생을 비롯해 직장인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하고 있어서 유용 할 것이며, 이미 알지만 행동하기 힘든 분야를 세분화 하여 체계적으로 말하고 있는 점은 인상깊게 다가온다. 지금보다 나은 커리어를 원한다면 생각에서 멈추지 말고 행동해야 하며,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과 전략을 동원해 나에게 맞는 관리나 강점을 더 강하게, 약점은 또 채우면서 성장을 추구해야 하는지, 결국 일정한 답은 있지만 실무적으로 활용하게 힘든 점들을 말하며 독자들에게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어차피 해야 하는 변화, 그렇다면 나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성장을 위해선 누군가의 도움이 절대적이며 이를 영리하게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과정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지금 하는 일에 대한 버거움 등 누구나 비슷한 걱정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다.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도, 그렇다고 근거없는 자신감을 내세워 긍정적으로만 해석해서도 안 될 것이다. 책을 통해 배우면서 일단 내 상태에 대한 점검과 지금 나에게 실무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나 전략이 무엇인지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