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잘 맡긴다는 것 - 리더가 일 잘하는 것은 쓸모없고, 일 잘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CEO의 서재 23
아사노 스스무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들의 경영전략,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모두 얻으며, 더 나은 결과를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 괜찮은 책이다. 책에서 말하는 리더상에 대해 누구나 공감 할 수 있고, 리더는 일을 잘하는 리더가 아닌, 관리자의 입장에서 적재적소의 인재배치, 혹은 업무관리와 추진, 성과달성과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종합적으로 관리해야 함을 말하고 있다. 다양한 조직이나 기업, 회사가 존재하지만 여전히 일하는 사람만 일을 하며, 무임승차식으로 일하지 않고도 돈을 벌어가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물론 직급의 차이, 하는 일의 강도나 책임과 권한의 범위 등으로 인해 이런 차이가 발생 할 것이다.

하지만 기업마다 추구하는 모델이나 전략이 다르며, 조직에 속한 구성원들의 성향이나 성별, 나이대에 따라서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기도 한다. 아무리 시대변화나 트렌드를 읽고 리더가 일정한 계획이나 방향성을 제시하더라도, 각 구성원들의 역량이나 능력을 제대로 알아야 수행 할 수 있고, 이는 리더의 자리가 주는 무게감 만큼이나 생각처럼 간단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책에서도 업무의 위임이나 분배, 혹은 관리자가 해야 하는 기본적인 덕목과 역량에 대해 자세히 말하고 있다.

또한 예전과 다르게 리더의 자리는 매우 고독하며, 책임져야 할 범위는 많은데, 실제로 성과나 보상은 매우 미비할 수도 있는 자리다. 그래도 더 큰 미래나 결과를 위해 과정에서 오는 어려움을 극복 할 줄 알아야 하며, 당장의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반드시 얻고자 하는 결과나 절대적으로 바꿀 수 없는 가치가 무엇인지, 이를 명확히 하는 전략이 기본적으로 동반되어야 한다. 책에서도 기업마다 존재하는 차이점을 인정하지만, 결국에는 일을 잘 맡기는 행위가 주는 긍정적인 결과나 변화상에 대해 말하며, 대중적 관점에서 리더나 관리자가 갖는 특수성이나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며 공감 할 수 있도록 말하고 있다.

또한 업무를 대하는 개인들의 태도, 혹은 리더의 유형을 통해 조직이 바라는 인재상이나 인력관리 자체가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고, 이를 받아들이거나 경험하는 사람들도 이제는 기존의 가치나 원칙을 고수하는 전략보다는 효율성과 실용적인 판단을 통해, 더 나은 성과달성이나 트렌드를 활용하는 개인적 역량이나 집단 차원의 관리론에 대해 돌아보라고 조언한다. 일을 맡기는 행위가 부정적인 느낌을 주지만, 결국 누군가는 해야 하며, 때로는 책임과 비판을 모두 감내해야 하기에, 그만큼 높은 연봉과 보상을 주는 것은 당연한 결과인지 모른다. 책을 통해 실무에서 혹은 사회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하며, 조직관리나 인재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의미를 배우며 ​판단해 보자. 일이라는 의미, 업무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설정할 수도 있고, 많은 분야에서 현실적으로 행동해 볼 수 있기에, 괜찮은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