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회사 계속 다녀도 괜찮을까 - 실패하지 않는 이직 사고법
기타노 유이가 지음, 노경아 옮김 / 비씽크(BeThink)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직장인들이 공감할 현실적인 책이다. 누구나 퇴사를 결심하거나 고민해 봤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거나, 쉽게 행동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고, 이런 분들은 억지로 참으며 월급 만을 기다리지만, 언제까지 그렇게 살아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회의적인 감정도 들 것이다. 최근 관련 분야의 트렌드를 봐도 프리랜서나 크리에이터 등 직업의 유형이나 선택지도 다양해 지고 있고, 이를 종용하는 책들도 자주 출간되고 있다. 이 책도 어떤 관점에서 보면 이직에 대한 솔직함을 표현하고 있기에, 비슷하게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작정 퇴사하거나 이직한다면, 준비하지 못한 부분에서 오는 비용적 낭비나 시간낭비 등 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나 자신에 대한 냉정한 평가를 통해, 내가 할 수 있는 업종이나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로드맵을 그려야 한다. 그렇다고 되는 것도 아니며, 시장상황이나 다양한 변수, 사회적 개입이나 문제에 대해서도 종합적인 판단을 내려야 한다. 기업이나 조직, 회사 등은 관리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며, 현장에서 일을 하거나 무조건적으로 순응하는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공간이다.

이직이나 퇴사를 고민하지만, 내가 바꿀 수 있다는 착각이나 마땅한 선택지가 없어서 버티는 사람들이 많고, 이를 현실적으로 외면하거나 부정해선 안된다. 받아들이지만, 너 나은 대안책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며, 결국 끝까지 남는 사람은 소수에 지나지 않기에 때로는 과감한 판단을 내려야 하지만, 이는 스스로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 할 때, 그나마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책을 읽어야 하는 구체적인 목적성이 명확해졌고, 배울 수 있는 메시지도 많기에 현실적인 문제로 고민하는 많은 분들이 접해 보길 바란다.

현실을 고려한 이직, 아니면 남들이 가보지 못한 길을 끝까지 가겠다는 굳은 신념을 통해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우직함이 필요 할 지도 모른다. 다양한 방법론과 선택지가 존재하지만 현실을 외면 할 수 없기에, 책을 통해 스스로를 성찰하거나 변화의 필요성, 혹은 행동력이 왜 중요한지, 다양한 사례를 경험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회사 계속 다녀고 괜찮을까, 직장인들을 위한 힐링서로 추천하고 싶고, 사회생활이나 조직, 기업문화의 특징적 요소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통해 읽으며 현실적인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