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금리 쉬운 경제 - 딱 한 권이면 끝나는 경제공부의 시작
박유연 지음 / 더난출판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가 되고 싶은 다양한 사람들, 이미 부의 성공을 이룬 사람들까지, 모든 이들에게 경제학은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자, 학문, 혹은 삶의 전부라고 말 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실물경제나 이론 경제학, 혹은 생활경제를 따로 보려는 경향이 강하며 미디어나 뉴스를 통해 배우는 경제상식이 너무 어렵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유튜버나 크리에이터들의 활동으로 경제학을 더 쉽고 재밌게 풀어내며, 독자들도 이에 좋은 반응을 보이며, 공부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여전히 아쉬운 점이 많고 경제를 이루는 단위들이나 기본적인 용어나 개념에 대한 정리가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이 책을 통해 경제학을 공부해 보자. 실무적으로 중요한 용어들을 쉽게 풀어내고 있고, 특히 금리를 바탕으로 현실경제를 잘 설명하고 있어서 개인들에게 중요한 돈관리나 투자정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거나 미래를 대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가치들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뉴스를 접해 보면 금리인하나 인상 등의 용어를 자주 만나게 되지만, 이게 내 삶과 무슨 연관성이 있는지, 의아한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책에서는 금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제조건들을 비교하며,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금리라고 말한다. 한 권의 책으로 경제학을 풀어내고 있고, 이런 조건들을 배우면서 한국경제에 대한 지식도 쌓고, 세계화 시대에 맞춰서 빠르게 급변하는 경제 트렌드나 사람들이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는지, 혹은 국가 간의 무역이나 경제전쟁, 분쟁적 요소는 무엇인지, 세계경제에 대해서도 좋은 지식들을 쌓으며, 실무적으로도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개인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물가나 부동산, 대출, 이자, 은행업무 등과도 함께 비교하며 공부 할 수 있기에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무작정 저축만 하는 시대는 지났고, 적금이나 안전자산에 모든 것을 올인하며 투자나 돈관리를 하는 시대도 지났다. 하지만 간과하는 것이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막연하게 투자하거나, 잘 모르는 정보에 대해 확신을 갖고 무모한 모험을 하는 것이다. 경제는 이론적으로 중요하지만, 실물경제나 생활경제를 함께 고려하며 배워며, 경험의 중요성이나 경제활동의 의미, 더 나은 방법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기에, 최대한 빠르게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책을 통해, 그리고 금리를 알면 거의 모든 경제공부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저자의 말처럼, 공부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