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후 박사의 말하기 원칙 - 나만의 말하기 스타일을 찾는 가장 확실한 방법
문성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하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결국 자기역량이나 능력, 성공적인 커리어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한 개인들의 노력이다. 당연한 정서이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가 크기 때문에 대중들은 관심을 갖는 것이다. 협상이나 처세, 화술 등 우리는 다양한 인간관계를 통해 직업적 만족이나 물질적 성공이나 정서적 안정 등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 책도 협상이나 비즈니스 상황, 혹은 일상적인 삶에서 어떻게 하면 말하기를 해야 하는지, 대화법에 주목하고 있다.

사람마다 말하는 방법이나 목소리의 톤, 혹은 듣기 좋은 목소리, 신뢰감 있는 말투가 있는 반면, 그 반대적 상황도 존재하는 것이다. 같은 메시지를 전하더라도, 메신저가 누구냐에 따라 사람들의 반응은 달라지며 타고난 능력이나 선천적 재능도 있겠지만, 결국 이미지 트레이닝과 비슷한 전략적인 가다듬기, 혹은 만들어진 트레이닝을 통해 누구나 극복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말하기의 방법론이다. 저자도 이런 믿음을 바탕으로 더 나은 화법에 대해 독자들에게 말하고 있고, 제법 논리적이며 설득력있는 구조로 표현하고 있다.

저자도 비언어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내면적 영역이나 심리적 반응이나 말하기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결국 언어나 표현, 대화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하나의 수단이자, 절대적인 기준이 되기에 말하기 원칙이나 법칙이 있다고 믿거나, 혹은 불신하는 자세는 관계없지만, 노력하지 않고 좋은 결과만 바라거나 성공을 원한다면, 이건 과욕에 지나지 않는다. 적어도 이 책을 통해 자신을 점검하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한 인정이나 인지를 통해 더 나은 대안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한다.

성공한 사람이나 말을 굉장히 유창하게 하는 사람, 사람들의 관심을 잘 이끌거나, 자신이 원하는 결과에 다가가는 사람들, 그들도 처음부터 잘하지 않았고, 일정한 관리와 노력을 통해 만들어진 유형 일 지 모른다. 그만큼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이 바라는 기대치는 높고, 이를 설득하게 위한 또 다른 사람들의 노력은 계속되는 법이다. 패턴이나 트렌드적 요소가 있더라도, 기본적인 말하기 원칙을 지키면서 활용하거나, 이를 응용 할 수 있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배움의 시간을 가지며 나에게 필요한 말하기 원칙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