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은 어떻게 유니콘이 되는가 - 극사실주의 스타트업 흥망성쇠의 기록
최정우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트업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 그리고 이어지는 다양한 평가, 우리의 사회구조의 현실 여건상 위험성이 높고, 실패하면 끝이라는 이미지가 강한 것도 사실이다. 이런 현실적 어려움 속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하며 일정한 성공이나 보상을 얻은 사람들도 존재하기에, 시대변화나 트렌드를 고려할 때, 스타트업이 주는 상징성이나 기회적 요소 또한 상당한 것도 사실이다. 이 책도 다양한 기업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창업이나 사업 활용법, 혹은 개인적 단위에서 배울 수 있는 메시지에 주목하며 책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책에서는 제2의 네이버로 불렸던 옐로 모바일의 사례를 소개하며, 기업이 어떻게 하면 흥하고, 또 어떻게 하면 망하는지, 하나의 기업사를 통해 스타트업이나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덕목이 무엇인지, 분석을 통해 상세히 말하고 있다. 사람들의 지지와 절대적인 관심, 그리고 기회적 요소나 운도 적절했지만, 시대변화를 읽지 못했거나, 대중들의 정서에서 위배되는 순간, 기업은 순식간에 망하는 것이다. 그래서 기업들은 그들의 전략화나 고객이나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상당히 강조하며, 오늘도 나름의 경영관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외부적인 요소나 위험을 읽지 못한 사례, 다양한 변수들로 인해 무너진 기업의 사례도 존재하지만, 궁극적으로 연결은 쉽고, 많은 대중들과 소통하는듯 하지만, 스타트업이 갖는 한계점도 명확하기에, 기업경영이나 사업계획, 창업 등을 고려 할 때, 지금 이 시대를 관통하는 키워드나 트렌드가 무엇인지, 이를 결과로 만들 수 있는 전략이나 방안이 있는지, 이를 기본적으로 중시해야 경영 자체가 가능하며, 나름의 성과나 결과 또한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성공사례도 좋지만, 실패의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은 절대적이며, 오히려 현실적인 부분에서 쉽게 공감되며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기에, 책이 주는 느낌이 결코 가볍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관련 업계가 어떤 흐름과 패턴으로 작용하며, 대중들은 어떤 시선으로 이런 변화상에 대해 반응하거나 거부의사를 표현하는지, 이를 비교하며 분석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스타트업은 어떻게 유니콘이 되는가,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실무적으로 풀이하며 배운다면, 누구나 쉽게 읽으며 나에게 필요한 가치나 역량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 기업경영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