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탠퍼드는 이렇게 창업한다 - 경제위기에서 최고의 성과를 올려줄 ‘스탠퍼드식’ 창업 공식
강환규 지음 / 라온북 / 2020년 4월
평점 :
창업에 대한 사람들의 열망과 관심, 누구나 생각은 하지만 아무나 도전하기 힘든 사회구조나 문제점, 우리나라만의 문제 일 수도 있고 이런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사람들은 오늘도 더 나은 방법이나 대안책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이 책도 스탠퍼드라는 이름부터 남다르게 느껴 질 것이다. 세계 최고의 스타트업 양성소가 말하는 성공의 비밀, 실무적으로 도움되는 창업역량을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면서 창업이나 사업 관련 실무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책에서는 한국 젊은이들을 향해 조언함과 동시에, 한국사회가 갖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점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말하고 있다. 이는 세계 트렌드나 변화상과 비교해도 너무 보수적이며, 예전의 가치를 중시하는 기성세대들의 존재가 영향을 주는 것도 있지만, 우리의 교육이나 창업을 바라보는 사회적 편견이나 인식 등에도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된다. 또한 경제공부의 중요성과 이런 경제학적인 접근을 통해 경영관리나 경영학에 대한 실무적 이해도를 높여야 성공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이 말하는 학문적 공부나 이론에 치중한 배움보다는 실무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사회구조의 개선, 인프라 구축은 필수적으로 보인다. 개인에 따라 원하는 업종은 달라도, 결국 4차 산업의 시대에서 인공지능발 변화를 거부 할 순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역량강화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발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결국 사람의 가치나 필요성은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다. 이런 마인드 변화를 통해 창업가에게 필요한 리더십이나 다양한 관리론을 배우며 내가 잘하는 분야의 강점화 전략이나 부족한 역량을 채우려는 학습법이 중요하다.
분명, 이 한 권의 책으로 창업고수가 되거나 투자의 귀재가 될 순 없어도,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나 다양한 전략이나 트렌드화에 성공한 기업들의 관리법을 배우면서 개인이 할 수 있는 역량이나 관리법에 대해 생각하며 내가 갖고 있었던 기존의 관습적 행동이나 편견에 대해서 고민하게 될 것이다. 무조건 변화에 순응하며 따라오라는 말이 아닌, 스스로가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는 행위 만으로도 이미 성장 할 가능성은 충분한 것이다. 책을 통해 창업역량에 대해 생각하며, 나를 위한 실무 역량강화를 시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