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 - 경기장 밖에서도 통하는 NBA 슈퍼스타들의 성공 원칙
앨런 스테인 주니어.존 스턴펠드 지음, 엄성수 옮김 / 갤리온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한 사람일 수록 자기경영이나 관리에 철저한 모습을 보인다. 이 책도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 우리와 어떤 점에서 다른지, 인생을 대하는 태도, 나아가 스포츠 스타들이 말하는 경기에 임하는 자세나 기술 등을 통해 인생의 함축적으로 바라보며 지금 나에게 필요한 가치나 관리론이 무엇인지 비교하며 생각해 볼 수 있다. 승리하는 습관이라는 말처럼, 매우 전략적인 관리법이나 특별한 기술을 언급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책에서는 15가지 주요 방식들을 소개하며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자기계발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다.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 혼자서 많은 것을 이룰 수 없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구조나 모습은 철저한 협업과 분업 등의 가치를 유형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며 돌아가게 된다. 이는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공동체나 협업의 가치, 혹은 분업을 한다면 전문성을 바탕으로 위임하는 리더의 조건이나 자세, 결국 기업들의 경영관리나 개인들이 경험한 사업이나 창업의 사례에서도 활용 할 수 있고, 이는 어떤 분야를 가더라도 비슷한 흐름으로 이어짐을 알 수 있다.

개인이 타고난 재능이나 실력, 하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인격적인 부분이나 무조건적으로 지지하는 또 다른 누군가의 존재, 누군가의 희생을 바탕으로 성공하는 개인이 나타날 수 있기에, 지나친 자기 자신감은 위험이나 실패를 부르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어렵게 스타가 되거나, 성공을 이뤘지만, 오래가지 못하는 사람들의 유형, 이를 면밀히 살펴보며 개인들이 바라는 성공학이나 인생관 자체에 대입해, 나를 위해 필요한 경영방식이나 관리법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스포츠를 바탕으로 사회학이나 성공학, 혹은 인간학 자체에 대한 접근을 하고 있어서 다른 책들과는 전혀 다른 느낌으로 다가 올 것이다. 이왕이면 승리하는 습관, 좋은 경험을 통해 나아지는 모습, 실패가 주는 좌절감도 있겠지만,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설계 할 수 있다면, 누구나 갖고 있는 잠재력을 활용 할 수 있고, 이런 실무적 방법론을 겸하면서도 사람의 가치나 기본적 질서나 본질적 의미를 함께 되새긴다면 바라는 성공이나 원하는 목적달성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기본적인 자기계발과 성공학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