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SNS 마케팅으로 돈 번다 -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 SNS 마케팅 성공 전략
장종희 지음 / 에듀웨이(주) / 2020년 5월
평점 :
사람들이 느끼는 체감경기의 둔화, 하지만 여전히 기회를 엿보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이 책도 이런 시대변화나 정신, 트렌드 등에 맞는 마케팅 방법론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SNS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론이 무엇인지, 책에서는 매우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어떤 업에 종사하거나, 개인적인 창업이나 사업을 하더라도 반드시 알고 대응해야 하는 마케팅 원론, 기본적인 가치부터 업의 유형이나 종류에 맞는 접근법까지, 한 권의 책을 통해 쉽게 배우며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의 가치가 최우선이 되는 시대에서 소비자와의 연결은 기업의 생존에도 직결되는 문제이며, 기업의 비전이나 미래전략, 개인이 하고자 하는 사업이나 창업의 경우에도 일정한 사업보고서, 혹은 수정된 방법을 통해 결과나 이윤까지 챙기는 마케팅의 활용법과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책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부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이르기까지, 개인마다 선호하는 취향에 따라서, 혹은 대중들이 가장 많이 하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할 수 있는 마케팅, 세일즈, 개인영업의 활용법에 대해 따라하며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구성이 눈길을 끈다.
개인들의 개성이나 성향, 세대별로 나타나는 문화차이, 정서나 심리적 요인 등을 고려한 맞춤형 마케팅, 결국 특정 고객을 위한 전략으로 볼 수도 있고, 하나의 고객을 기준으로 뻗어나가는 고객확보나 신규고객 확보의 중요성, 많은 부분에서 당장의 손해를 감수하거나, 가까운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마케팅이 많고, 일단 신뢰를 얻는 순간 다양한 영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기업이나 개인사업자들이 또 다른 이익을 누리면서, 서로가 공생하는 방향으로 가는 비전, 어쩌면 현재에도 중요시 되는 부분에 대한 평가 일 수 있다.
일상에서부터 쉽게 활용 할 수 있고, 오프라인의 한계점이나 시장에 대한 불신, 혹은 개인들이 더 노력해서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기본적인 심리 등을 고려한 편의성 제공, 이미 유통업계나 물류업계에서는 이런 흐름이나 패턴을 읽고, 4차 산업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는 빅데이터를 매우 잘 활용하며 고객들이 원하는 물건이나 취미생활 등을 고려해 추천형 상품으로 전략을 수정하는 등 기존의 방법과는 전혀 다른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음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이윤창출의 목적이 아니거나, 취미생활의 공유,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얻으면서 사회적 활동이나 기여를 하겠다는 분들도 마케팅의 원리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결국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더 나은 가치나 결과, 물건의 제공과 구매 등을 하는 시장상황이나 경제활동을 고려할 때, 어떤 일을 하더라도 이런 기본적인 패턴이나 변하지 않는 사항에 대한 인지가 있어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 더 많은 것을 얻거나, 원하고자 하는 결과에 나아 갈 수 있는 것이다.
SNS 마케팅이 주는 유용함, 단점보다는 절대적인 파급효과나 강점화 전략이 많아서 이미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있지만,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나 체계성을 바탕으로 일관성있게 업을 운영하는 경우는 대부분 기업과 같은 큰 단위에서 이뤄지고 있기에, 개인들이 할 수 있는 영역에는 한계점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SNS의 원리나 소통방식, 연결사회라는 시대적 키워드를 고려해, 새로운 업으로 만들 수 있고, 부업으로 시작했지만 주업으로 전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만큼, 당분간 이 분야에 대한 관심과 활용도는 더욱 높아 질 것이다.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능력, 사무직의 경우에는 익숙 할 수 있으나, 전혀 다른 분야에서 관련 분야로의 전이를 바란다면, 컴퓨터 활용, 혹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사용법에 익숙해 져야 한다. 그리고 영상제작이나 편집에 있어서 배움을 통한 자기역량의 강화나 마케팅이라고 해서 너무 이론적으로 치우치지 말고, 실무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성공사례나 업, 혹은 사람을 모방해서 내가 할 수 있는 방법론이 무엇인지, 진지한 자세로 점검해야 할 것이다.
워낙, 다양한 분야를 방대하게 다루는듯 하지만, 결국 본질적 가치나 기본성을 바탕으로 SNS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 대중들이 가장 많이 쓰는 미디어나 플랫폼을 활용해 누구나 기회적 요소를 잡고, 행동하는 순간, 자신의 생각을 결과로 낼 수 있는 시대, 이미 우리가 체감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그 방법론을 몰라서 주저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책을 통해 가볍게 시작하지만, 꾸준히 하며 과정 상에서 오는 경험을 채우며, 나를 위한 실무역량 강화나 결과를 위한 시간투자로 여기며 활용해 보길 바란다. 나는 SNS 마케팅으로 돈 번다, 추천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