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B2B2C 마케팅 전략 - 비즈니스 시장 가치사슬 기반
김영찬.강우성 지음 / 학현사 / 2020년 3월
평점 :
마케팅 분야의 경우, 대중들이 가장 쉽게 접하지만, 막상 하라고 하면 당황하게 되는 그런 분야이다. 이 책도 어떤 관점에서는 이론적 용어정리나 개념정리에 치중하는듯 하지만, 실무 마케팅 전략으로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달라진 시장상황, 시장 가치사슬을 반영해, 비즈니스 상황에서 도움되는 실무 마케팅 역량강화에 더 주목하고 있는 책이다. 마케팅 전략의 경우, 분야에 따라 다르며 이를 활용하는 사용자의 수준이나 능력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보이기에, 이 점을 충분히 감안하며 책을 접해야 할 것이다.
생소한 B2B2C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지, 결국 마케팅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 기본적인 경제학 관점에서 일어나는 시장상황이나 자본시장의 트렌드, 패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기업이나 개인 단위에서 일정한 수익이나 성공모델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하지만 절대적인 영역인 고객관리나 서비스, 사람의 가치를 망각하는 순간, 잘나가는 기업도 망할 수 있고, 대중들과의 소통이나 SNS 등을 비롯한 미디어 활용에 소홀 할 경우, 비슷한 결과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그만큼, 단순해 보이지만 복잡하며 기업들도 이를 전략팀까지 만들어서 실시간 모니터링이나 대중들이 어떤 가치에 열광하며 소비패턴이나 성향을 보이는지, 시시각각 변한다는 관점에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기에, 다양한 접근법 만큼이나, 정답 또한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개인영업이나 창업 등에 활용하기 어려운 점이 많고 기업과는 경쟁 자체가 불가능해 보이는 것도 어쩌면 당연한 인식 일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을 공부하며, 나에게 맞는 맞춤형 전략을 만들도록 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책에서도 달라지는 세상변화상이나 트렌드, 기본이나 본질적 가치, 철학을 지키지만 때로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며 발상의 전환도 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더 정교한 관리나 작업, 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선 실무적 경험이나 당장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이해나 마케팅이 무엇인지, 이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사용자의 수준도 매우 중요한 것이다. 책을 통해 이론과 실무역량을 겸한다는 마음으로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특히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전략이나 시장 자체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어서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