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받는 리더의 미디어 스피치
김진숙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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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일단 자소서를 바탕으로 하는 기본적인 개념이나 나를 타인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 채용과정에서 반드시 거치게 되는 관문 등 스피치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과 기준이 존재한다. 개인의 입장이나 환경에 따라 스피치는 매우 쉽게도, 혹은 가장 어려운 분야라 인식되는 경우가 많은데, 공부를 잘한다고 해서 무조건 스피치 능력이 좋은 것도 아니며, 배움이 부족하다고 무조건 포기해야 하는 분야로 인식해서도 안된다. 중요한 것은 방법이며, 배움에 대한 의지의 차이이다.

이 책도 이런 분야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했고, 어떤 분야를 가더라도 결국 사람관계나 비즈니스적 상황에서의 처세, 화술능력은 또 다른 나를 포장하거나, 더 좋은 평가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고급기술로 통용된다. 또한 단순하 말 잘하는 능력이나 말하기 능력이나 표현법이 아니라,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인을 적절히 배합해, 어떻게 하면 내가 말하고자 하는 생각을 상대에게 제대로 표현 할 수 있는지, 나아가 상대를 설득 할 수 있다면, 이미 좋은 결과나 목적은 따라오는 것이다.

말에도 톤이 중요하며, 목소리 자체에 대한 주목도, 같은 말을 하더라도, 메신저가 누구냐에 따라서 말의 파급력도 달라진다.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의 경우 가장 공감적으로 느낄 수 있으며, 어딜가나 주목받는 사람들이나 인기있는 사람들의 경우,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이런 기본적인 스피치 능력 향상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점이나 활용 할 수 있는 분야도 많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자기계발서로 괜찮아 보인다.

말을 할 때의 전략, 그리고 상대가 어떤 것을 듣고 싶어하는지, 이를 파악하는 것도 하나의 센스이자 개인의 능력이 되는 시대에서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차별성 강화나 나만의 말하기 전략을 위해, 책이 주는 공적인 말하기, 다소 딱딱하며, 나와는 맞지 않다고 취급해 버릴 수 있지만, 분명 얻어가는 메시지는 있을 것이다. 협상이나 화술, 처세 등 늘 원하는 자기계발의 기본적 덕목이지만, 내 것이 아닌 타인의 전유물로 느껴졌던 지난 시간들을 돌아볼 때,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준비하며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을 체감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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