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은 놀랄 만큼 당신에게 관심 없다 - 직장인들의 폭풍 공감 에세이
이종훈 지음, JUNO 그림 / 성안당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현실적으로 공감이 많이 되는 책이다. 특히 직장인들에게 힘이 되며, 나를 위해 사는 주도적인 인생, 삶의 설계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직언서와 같다. 늘 사회생활을 하면서 생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스트레스를 참아가며 일하는 보통의 사람들, 그들의 노력을 폄하해선 안되며, 우리는 이런 어려움에 대해서 공감하며, 혹은 소통하거나 경청하는 자세를 통해 개인들이 만족 할 수 있는 그런 문화가 생기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특히 우리 사회의 경우 너무 삭막하며, 이는 사회문제로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예전보다 달라진 수평적 기업문화나 조직정서, 하지만 여전히 갑질이나 직급으로 사람을 소모품으로 여기는 인간들이 존재하며, 상대적인 관점에서 생각하지 않고, 오직 돈에만 목숨을 거는 사람들이 너무 많이 존재한다. 그렇기에 개인들은 더욱 강해져야 하며, 성장을 통해 나를 지키며 행복해지는 삶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제목부터 타인에 대한 언급을 통해, 자신감 충전, 자기애와 자기계발의 목적성이 무엇인지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알지만 행동하지 않거나, 좋은 습관화로 만들지 못했기에, 늘 정체되어 있는 느낌을 받는 것이다.

각자가 자신의 삶이 가장 중요하며, 절대적으로 양보 할 수 없는 가치들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타인에 대한 지나친 의식보다는 나를 위해 살아가는 당당함, 의사표현 방식의 변화, 지금과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며 나를 위해 투자하거나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만나게 되는 다양한 사례에 대한 진단, 현실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고, 직장인들이 크게 공감하며 오늘의 스트레스를 가볍게 날려버릴 수 있을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사람은 없다고 봐야 하며, 결국 어떻게 푸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재치있는 입담, 가벼운 에세이 형식으로 구성된 이 책은 인간관계나 업무적인 부분, 혹은 개인의 취미나 일상, 하루를 살아감에 있어서 시간관리나 자기계발,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개인마다 다른 선호도나 성향을 고려해, 다양하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지금 나에게 필요한 부분을 배우며 채운다는 마음으로 조금은 넓은 관점에서 바라보며, 나에 대해 진단해 보자. 생각보다 답은 가까운 곳에 있으며, 변화 할 수 있는 것도 오직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알아야 한다. 완벽하게 없앨 순 없어도, 나를 지키며 사회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론, 책을 통해 배워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