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문명의 보물 고대 그리스 - 전 세계의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유물로 읽는 문명 이야기 손바닥 박물관 2
데이비드 마이클 스미스 지음, 김지선 옮김 / 성안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자주 접했던 그리스 로마 신화, 로마에 대한 언급이나 그리스에 대한 소개까지, 사람들은 기본적인 배경지식을 갖고 있지만 이게 어떤 의미나 가치를 갖는지 깊게 생각 해 본 적은 없을 것이다. 이 책은 고대 그리스를 말하며, 유물과 문화유산을 배경으로 역사와 그리스사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있고, 역사를 모르는 분들이나 관련 신화나 서양사를 소개해야 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우리도 한국사를 접할 때, 그림이나 이미지가 주는 효과는 상당하다.

서양사라고 해서 크게 다르지 않고, 책에서 말하는 고대 그리스에 대한 소개는 그리스인들이 왜 앞서 갈 수 있었고, 로마문화에도 지대한 영향력을 줬던 사실에 대해 공감하며 배우게 될 것이다. 서양사에 있어서 고대 그리스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절대적인 상징성을 갖고 있고, 지금의 관점에서도 시대를 앞서간 사례나 혁신적 가치의 구현 등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그만큼 실용성을 강조하며 역사를 만들었고, 이는 유럽사 전반에도 절대적인 기준이 된 것이다.

글보다는 그림으로 배우는 고대 그리스에 대한 소개, 찬란했고 역동적인 역사를 썼던 고대 그리스인들, 지금의 그리스와는 차원이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게 되며, 단순한 역사의식이나 나열, 소개를 초월한 예술사나 미술사와도 연결시켜 생각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주는 확실한 차별성이 존재한다. 관련 시리즈물로 출간된 이 책은 고대 로마, 고대 이집트, 바이킹, 고대 그리스까지, 우리가 세계사를 배울 때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문명권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관련 교육 목적으로도 훌륭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이 책 역시, 직접 체험해 보는 순간, 고대 그리스나 서양사의 기본이 되는 골격이 무엇이며 왜 사람들이 문명이나 문화사, 예술사나 그림, 미술 등으로 파생되는 분야를 중요시 하는지, 책을 통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인류 문명의 보물 고대 그리스, 우리가 단면적으로 알았던 편견에 대해선, 오판이었다고 말해 줄 것이며, 잘 몰랐던 부분에 대해선, 상당히 진전된 문명권 이었음을 알게 해 줄 것이다. 역사나 서양사, 세계사적 관점에서도 다양성 또한 충족되기에, 책을 통해 배워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