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 인공지능의 미래를 이끄는 21가지 혁신 기술
나는 미래다 방송제작팀 지음, 권용중 옮김, 양훈모 감수 / 보아스 / 2020년 4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413/pimg_7884981892512899.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413/pimg_7884981892512900.jpg)
인공지능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평가들, 물론 인간들에게 유용한 측면을 제공하지만, 미래에 대한 위험이나 또 다른 변수, 극단적인 부정의 상황에 빠질 수도 있는 것이다. 어느 것 하나 틀린 말은 아니기에 책을 통해 신중하게 접근하며 생각해 보길 바란다. 지금도 우리는 인공지능이 주는 편리함을 누리고 있고, 사람들은 이를 당연시 하지만, 생각해 보면 오래된 일도 아니며, 다양한 부가가치나 혁신적 모델의 도입으로 인해 결국 우리 인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더 나은 결과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책에서도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언급하며 급변하는 세상의 트렌드나 사람들이 느끼는 정서적인 요인, 혹은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 유무형의 부가가치나 성공을 그리는 다양한 주체들의 등장, 결국 또 다른 경쟁상황이나 더 나은 결과 만이 살아남는 구조로 흘러가게 될 것이다. 자본주의와 함께 해야 빛을 보는 존재, 바로 우리가 생각하는 인공지능의 활용법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할 수 있고, 국가나 집단적 사용이나 개인들이 일정한 정보나 지식을 사용하며 나에게 맞는 분야로의 활용, 혹은 업으로 승계하며 지금보다 나은 결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늘, 일자리 문제나 또 다른 차원의 인간성 상실,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인공지능의 도전, 이 같은 문제에 대해 간과해선 안되지만, 큰 틀에서의 변화를 맞이할 때, 일정 부분 잡음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스마트폰이 처음 등장했던 경우를 복기시켜 보자. 해킹이나 보안의 우려, 하지만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제는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 플랫폼이 장착되어 우리 생활에 다가오고 있다. 시간이나 공간의 절약, 자본적인 비용이나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경비를 아낄 수 있는 부분까지, 생각하기 나름이지만, 인공지능이 주는 편의성은 대단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의료 분야의 경우에는 여전히 기회가 많고,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사람들도 장미빛 미래를 예상하고 있다. 물론 대중화, 상용화 단계로 오기까지 비용적인 측면, 시간적인 부분을 모두 고려해야겠지만, 분명 인공지능의 변화상과 가까운 미래에는 더욱 빠른 속도로 혁신의 가치가 이뤄 질 것이다. 책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해 배우며, 실무적으로도 생각하며 활용해 보자. 우리가 이론의 함정에 빠질 수 있는 분야라서, 책을 통해 배우는 의미가 실무적으로 느껴지며 상당한 도움을 줄 것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413/pimg_7884981892512902.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