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의 영웅 조조 - 책 읽어드립니다, 삼국지에서 유비를 압도한 용병술과 리더십
장야신 지음, 장윤철 편역 / 스타북스 / 2020년 2월
평점 :
품절


누구나 즐겨 읽는 인문서적 바로 삼국지, 소설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완벽한 구성을 갖추고 있고, 등장하는 인물에 매료되며, 다양한 사건이나 역사적 해설까지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어린이들부터 성인들까지 누구나 반드시 읽어야 하는 교양서적이 되었다. 이로 인해, 삼국지 자체에 대한 관심은 물론이며, 해당 인물에 대한 깊이있는 접근과 해석을 통해 현대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우리들은 어떤 것을 배우며 나에게 적용하며 살아 갈 것인지, 긍정적인 교훈을 전해주고 있다.

이 책도 조조라는 인물을 통해 시련과 실패를 마주하며 포기하지 않고 끈기있게 살아남은 영웅적인 모습과 위나라를 세우며 다양한 인재를 중요하며 적재적소에 배치해서, 결국 절대적인 강대국으로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나 인물 자체에 비범함이나 영리함 등을 분석하며, 어떤 인재가 리더가 될 수 있으며, 조조가 말하는 리더십과 인재관리나 조직관리는 어떻게 이뤄졌는지,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상당히 현실적으로 다가 올 것이다. 사람들은 유비를 기준으로 촉나라의 성장과 인물들에 주목하지만, 삼국지 매니아라면 조조가 설계한 위나라의 강대함에 놀라는 것은 당연한 지 모른다.

매우 뛰어난 제갈공명같은 인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인재 인프라의 우수함과 우월성을 통해, 결국 국력의 힘을 극복하지 못한 촉나라나 오나라의 교훈에서 국가를 이끄는 리더의 자질과 리더십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체감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에 대한 엄격함이나 때로는 타인을 조롱하며 기만하는 태도도 갖고 있지만, 인물 자체가 워낙 뛰어났고, 타고난 인복이나 사람의 마음을 얻을 줄 아는 관리술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준이다. 조조에 대한 맹목적 추종이 왜 가능한지, 책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의 뛰어난 능력이나 재주가 있음에도 자신보다 더 우수한 사람을 내치지 않고, 중용하며 배우려는 자세는 리더십의 표본으로 볼 수 있고, 항상 어떤 가치보다도 사람을 중요시 한 경영방식은 오늘 날 기업들의 경영방침이나 전략, 혹은 개인들의 관점에서도 어떻게 관계를 맺고 처세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시사하는 바가 상당히 현실적으로 다가 올 것이다. 삼국지의 진정한 영웅이라고 볼 수 있는 위나라의 설계자 조조를 통해, 시대가 변해도 사람의 가치는 달라지지 않기에 우리는 어떤 점을 배울 것인지, 독자들이 판단하며 나를 위한 성공학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