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통일 세대 - 미래 세대를 위한 북 바로 알기
김이경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노래, 매우 유명하지만 요즘 세대들은 통일에 대해 역사책으로 배우는 사건이나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체감하지 못하는 먼 대상에 불과 할 지 모른다. 그래서 올바른 교육을 통해 북한에 대한 인식을 냉정하며 받아들이며 관련 분야를 연구하거나 남북한 모두가 교류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며 이해하려는 평화적인 노력과 메시지를 지속해서 주고 받아야 하는 것이다. 이런 절대적인 당위성이 존재하지만, 언제나 통일은 멀게만 보이며, 분단이 주는 아픔과 비용적 낭비는 지속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이런 통일문제, 북한과 북한학, 북한 사람들을 주목하며, 요즘 세대들이 느끼는 통일에 대한 솔직한 단상, 하지만 편견에 지나지 않고, 너무 우리의 관점에서 북한과 그곳 사람들을 바라보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도 스친다. 물론 분단의 역사가 길며, 언젠가는 통일이 되겠지만, 그 반대로 영원히 서로 다른 국가로 남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부정적 해석이나 긍정적 해석 모두가 존중받아야 하며, 기성세대들이 생각하는 통일에 대한 생각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책임져 나갈 요즘 세대들은 북한과 통일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눈높이에 맞는 소개와 접근을 통해 알아보는 과정도 필요하다.

서로에게 일방적인 강요나 부담감을 주면 안되며, 이를 해결하는 절대적인 기준이나 방법은 서로에 대해 개방적인 자세를 통해 교류하며, 상호작용과 인식을 통해 더 나은 미래나 현실적 문제 돌파를 위한 공감대 형성일 것이다. 책에서는 아주 작은 단위의 접근, 북한 사람들의 일상적인 모습과 우리 아이들이나 청소년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접근을 통해,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이나 추구하는 모습은 크게 다르지 않음을 말하고 있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남북한의 현대사를 간략히 소개하며, 분단의 비극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물론 정치적인 성향이나 해석에 따라 받아들이는 개인의 해석차이나 의미전달은 전혀 다른 방향성으로 흘러 갈 수 있기에, 책을 통해 현실적으로 배우며, 지난 과거나 역사에 너무 집착하며 일방적인 해석을 하기보단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과 평화적인 자세를 통해 어떤 방향성을 그리며 통일문제에 대해 토론하며 접근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통일 세대라는 말처럼, 누군가는 주도해야 할 시대적, 민족적 과업이 될 수 있는 문제, 책을 통해 관련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