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주지 않고 상처받지 않는 단호한 말하기
에이미 피시 지음, 김주리 옮김 / 북스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일반적인 정서나 심리를 거스르며 반항하는 사람들, 타인에게 무례한 사람, 반대로 항상 배려하며 존중의 자세, 이를 통해 경청하며 발전을 추구하는 사람들, 그저 생각없이 대하며, 나를 위해 앞만 보며 달려가는 사람들까지, 이 많은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서 일정한 성과를 내거나, 좋은 평가를 받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질문부터가 모순적일 지 모른다. 사람들에 대한 관용과 이해를 통해, 우리는 어른이 되며 성장하는 것이다.

누구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 바로 인관관계에서 오는 부정적인 결과들이다. 이를 완벽하게 제어하거나, 나의 뜻대로 모든 것을 관리 할 순 없어도, 일정한 방법론을 배우면서, 내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며, 타인이 나의 선을 넘지 않도록, 혹은 나 또한 타인을 지켜주며,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오랜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을 신경써야 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소중하며, 사랑받는 존재라고 인정받거나, 확인받고 싶어 하는 심리가 존재한다.

이는 사회성 문제와는 별개로 인간이기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이기에, 이를 너무 극단적으로 바라 볼 필요도 없고, 자신의 경험과 환경적 요인, 성장과정에서 느낀 직관이나 주관이 맞을 때도 있지만, 항상 내가 무조건 옳다는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감정에 대한 접근, 마음관리를 위해서라도, 우리는 타인과의 만남이나 대화에 있어서, 상대적인 입장을 이해하며, 생각해 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 말의 필요성과 중요성, 시기나 상황, 인물이나 장소에 맞는 화법이 존재함을 알아야, 나를 지키며 모든 관계에 있어서도, 원만한 흐름을 유지 할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맥락에서 어려운 사람관계, 심리적인 요소를 언급하며, 대화법, 화술, 혹은 설득이나 협상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단호한 말하기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단호하다는 것이 부정적인 어감이 드는 것도 사실이지만, 성공적인 처세나 항상 사람들이 많은 사람들, 혹은 인간관계를 잘하는 사람들을 보자. 자신만의 선을 정해, 타인들이 이를 넘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영리한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상처를 주지도 받지도 않겠다는 것이 부정적이며 삭막한 느낌을 주지만, 책에서 말하는 의미는 성공적인 관계술에 대해 말하고 있기에, 오해하지 말았으면 한다. 책을 통해 배우며 실생활에서 적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