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배우고 기억하는가 - 하버드 최고의 뇌과학 강의
제레드 쿠니 호바스 지음, 김나연 옮김 / 토네이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거창한 느낌을 주지만, 실제는 우리가 아는 내용들을 강조하며,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 대한 솔직함을 표현한 책이다. 특히 자기계발이나 인간관계, 모든 이들이 공통적으로 이루고 싶은 기본적인 덕목이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처세술이나 대화법, 우리는 이런 부분들까지 신경써야 하나 싶을 정도로, 저자는 매우 꼼꼼하게 책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사람에 대한 분석과 나름의 논리는 사회생활을 하는 분들에게 매우 직설적으로 와닿을 것이다.

단순한 자기계발적 의미를 바탕으로, 인간에 대한 분석, 심리학적 부분과 그 동안 내가 잊고 있었던 부분이나 미묘한 차이점이지만, 발견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언급은 기본적으로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개인의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을 조언하고 있다.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인간상, 비즈니스 상황에서 발휘되는 협상력, 설득의 기술, 나를 표현하며 일정한 성과나 결과를 이루려는 사람들의 속내, 이를 겉으로 정리해서 말할 수 있는 능력까지, 결국 비즈니스 차원에서도 매우 유용한 전략적인 접근이 될 것이다.

사람마다 차이가 발생하는 부분, 살아온 환경이나 경험한 부분들, 성향이나 성격에 따른 차이점은 있어도, 결국 인간이라는 큰 틀에서 비슷하게 공감 할 수 있는 정서적인 요건, 일정한 상황이나 조건에서 어떤 선택을 내려야 가장 좋은 의사결정과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지, 책을 통해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때로는 모든 행동이나 몸짓, 비언어적 요소를 파악해야 할 때도 있고, 이를 요약적으로 소개하고 있어서, 새로운 관점에서 사람에 대한 모든 분석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뇌과학적으로 대하라는 부분에서 요즘, 사람들이 어떤 가치를 중심에 두고 있는지, 알아 보게 될 것이다.

결국, 이기는 전략, 차별성, 비슷한 패턴과 말하기 방식으로 타인을 유도하며, 내가 원하는 목적을 이루는 사람들, 그들도 처음부터 잘하지 않았고, 다양한 경험과 나름의 노력과 연습을 통해, 이뤘다는 점에서 누구나 용기를 가지며 도전 할 말한 영역이며, 자신의 잠재력을 너무 저평가하지도, 고평가 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지만, 안주하는 삶을 버리며, 지금보다 나은 결과를 바란다면, 책을 통해 본질적인 부분을 받아들이며,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중요 할 것이다. 책을 통해, 실생활에서 도움되는 다양한 심리학적 요소, 처세술, 인간상에 대해 생각하며, 스스로를 점검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