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움, 연결, 그리고 한 명 - 밀레니얼의 일상에서 마케팅을 찾다
전창록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적인 관점에서 누구나 쉽게 공감 할 수 있는 책이다. 특히 실무적 역량강화나 자기계발을 목표로 한다면, 매출의 극대화나 고객관리, 서비스 마인드가 무엇이며, 어떤 관점으로 소통하며 개인이나 기업이 바라는 이윤추구나 성공학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 종합적인 관점에서 소개하고 있다. 책에서는 나다움이라는 도입부를 시작으로 연결의 중요성, 그리고 이어지는 사람들의 네트워크, 필연성 등을 직접적으로 소개하며, 여타 다른 책들과 비슷한 흐름으로 마케팅에 대한 기본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이론적으로 아무리 알더라도, 실무는 다르며 다양한 변수와 위험이 존재하기에, 책을 통해 모든 것을 완벽하게 통제하기란 욕심에 가깝다. 하지만 사람들이 어떤 정서에 반응하며, 결국 자본주의가 지향하는 방향성과 개인들이 비슷하게 생각하는 관심사, 트렌드를 읽고, 이를 개인이 할 수 있는 역량강화나 자기경영, 혹은 관리법 등으로 연결지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이 주는 느낌, 마케팅이나 세일즈, 영업력, 성공적인 고객관리와 차별화 된 서비스 전략이 무엇인지, 전략적 기법, 기술적 접근이 중요함을 배우게 될 것이다.

한 명의 고객이라도 제대로 관리하거나, 오랜 기간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다면, 그 사람이 몰고 오는 잠재고객, 또 다른 불특정 다수를 확보 할 수 있기에, 가장 쉽고 빠르게 접근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될 것이다. 어차피 인터넷, 정보화 시대에서 우리는 아주 사소한 일상까지 공유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거나 전달하며 살아가기에, 연결사회는 필연적이며 이를 나의 업으로 승화하는 순간, 사업이나 창업적 마인드도 키우며, 내 미래에 대한 목적성이나 명확한 미래가치를 함께 그려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아주 기본적인 원칙들, 하지만 사람들은 이성적 판단이나 냉정한 접근이 필요한 순간에도 감정의 변화나 다양한 변수에 대비하지 못해, 실패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럴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며, 책이 주는 느낌이 이런 기본성을 바탕으로 마케팅을 말하고 있고, 결국 차별화 전략이나 강점을 강화하며, 경쟁에서 이기는 남다른 경영관리가 무엇인지, 이 분야에 대해 종합적으로 배우며, 내가 하고 있는 일이나 관심사와도 연결시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움, 연결 그리고 한 명을 통해 관련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