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9 과학이슈 11 9
이상규 외 지음 / 동아엠앤비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과학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 단순히 학문적 의미로 풀이하며 어렵다고 느끼기보단, 현실의 삶에서 매우 절대적인 영향력, 결과물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접근해 보길 바란다. 이 책은 꾸준히 출간되는 책이라, 관련 분야의 변화상이나 트렌드, 대중들이 어떤 것에 위험을 느끼며, 새로운 기회적 요소로 바라보고 있는지, 때로는 경제적 의미를, 혹은 다양한 분야와의 연관성을 고려해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주는 다양성이나 현실적인 정보나 지식 등을 배우며, 자신에게 맞는 접근법을 생각하게 될 것이다.

늘, 빠르게 급변하는 세상의 변화상 속에서 우리는 일상의 소중함이나 과학이 주는 물질적 혜택을 누리며 살아간다. 하지만 인간은 완벽할 수 없고, 다양한 성격의 사람들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늘 과학을 통해 사회적 기여나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런 가치에 둔감한 반응을 보이며, 그저 소비하는 형태, 과학적 가치나 의미, 연관성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는 사람들도 존재하는 법이다. 누군가에게는 새로운 투자처로 바라보는 경제적인 관점, 또 다른 누군가는 사회문제나 이슈에 관심을 갖고, 사회학적으로 풀이하는 등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전혀 다른 해석도 가능할 것이다.

이처럼, 이 책은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제공하는 책으로, 요즘 다양한 사건사고나 사회문제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어떤 가치나 문제에 대해, 더 깊이있게 바라보거나, 중요도를 매기며 생각해야 하는지, 성찰적 의미의 메시지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과학을 모르는 분들에게는 기초입문서로 활용해도 무방할 만큼, 과학적 현상이나 발전상, 앞으로의 미래는 어떻게 변할 것이며, 인류에게 위협이 되는 또 다른 위험적 요소는 무엇인지, 최대한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발전상, 스마트 시티 등을 말하는 부분에서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며, 요즘 문제가 되어, 사회적 인식의 전환, 관심을 요구하는 미세 플라스틱 문제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어서, 사회문제와의 관련성을 함께 고려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과학이슈는 어려운 것이 아니며, 우리의 삶 속에서 녹아있는 그런 가치와 결과들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대중들이 바라는 세상, 문제가 되는 요소에 대한 언급, 책을 통해 배우며, 과학 분야를 바라보는 안목을 키워 보자. 관련 가이드북으로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