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미운 사람이 사라졌다 - 관계와 일에 탁월한 성과를 내는 성격 사용 설명서
이백용.송지혜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어떤 느낌의 책인지 감이 올 것이다. 우리는 일상에서 혹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각자 생각하는 기준이나 자라온 환경, 경험한 조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차이점을 보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주관이나 경험, 해석에 의지하거나, 소문이나 친밀도에 따라, 사람에 대한 평가를 하기도 한다. 물론 이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불필요한 오해를 하거나, 받는 등 긍정보다는 부정의 영향이나 결과를 낳기도 한다.

이 책은 미운사람에 대한 평가나 언급, 나와 맞지 않는 사람에 대한 소개를 통해, 어떻게 하면 보다 나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거나, 지금의 관계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나름의 처세술이나 자기계발, 대인관계의 화술 등 우리가 필요로 하는 부분을 조언하고 있다. 항상 같은 현상이나 사람을 보더라도, 늘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있는 반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항상 성공하는 사람이나 좋은 평가를 얻는 사람들을 보자. 상대의 관점에서 생각하거나, 인정하며 배려까지 해주는 행위를 통해 타인으로부터 지지를 받거나, 조직에서 빛을 발휘하는 것이다.

무조건 맞추는 것도 한계가 있지만, 그렇다고 오로지, 나만 생각하는 지나친 개인주의는 요즘과 같은 세상에선 당연시 될 지 모르나, 과연 이게 만족스러운 삶인지, 우리 스스로가 생각하며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물론 습관이 무섭고, 대인관계에서 상처나 배신 등 부정적인 경험을 했다면, 이게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지만, 작은 습관이라도 나를 인정하거나, 혹은 내려 놓는 행위를 통해, 지금까지 생각했던 방법이나 가치관과는 전혀 다른 방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사람에 대한 증오나 혐오, 이는 범죄로까지 이어질 수 있고, 무조건 나에게 돌아오는 업보와도 같은 것이다. 이왕이면 좋은 생각을 통해, 실제 행동하는 자세를 갖고, 내 주변의 사람들, 가까운 사람들이나 어쩔 수 없이 대면해야 하는 모든 사람들을 고려해 보자. 내가 무조건 맞다고 볼 수 있는지, 아니면 상대에 대한 외적인 평가나 성격차이로 인해, 막연하게 단정짓고 싫어하는 것은 아닌지, 책을 통해 관계술이나 심리적인 요소를 종합적으로 배우며, 실생활에서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