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 에이전트 - 류현진의 에이전트 스캇 보라스의 협상 전략
신호종 지음 / 넥서스BIZ / 2020년 2월
평점 :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나 교훈, 혼자서 성공하는 사람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으며, 반드시 누군가의 도움이나 희생을 바탕으로 성공한 개인이 탄생하는 것이다. 이는 기업들도 마찬가지이다. 이 책은 에이전트의 세계를 통해 말하는 경영학, 혹은 비즈니스, 협상, 성공적인 결과추구에 대해 말하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류현진의 사례를 통해, 어떤 심리적 요소와 전략적 접근과 활용법이 중요한지, 독자들에게 알기 쉽게 전하고 있다. 우선 에이전트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갖고 있어야 한다.
기업이나 개인의 경우에도 에이전트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은 스포츠 스타나 유명인사의 경우 확실한 에이전트를 통해, 수익이나 금전적인 부분, 일정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경영을 하고 있다. 그만큼 에이전트의 세계는 매우 복잡하며, 때로는 치열한 경쟁이나 말도 안되는 논리로 설득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에, 아무나 할 수 없는 그런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물론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에는 에이전트나 에이전시에 대한 관심도나 긍정적인 정서가 확산되었지만, 여전히 갈 길이 멀어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기본적으로 중요한 설득, 처세, 화술, 대화, 협상력 등 개인이 완벽하게 갖출 순 없는 조건들에 대해,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있어서,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능력에 맞게 인정받거나, 때로는 고평가 받기도 하는 사람들, 유명한 만큼, 따라오는 부의 성공도 크지만, 그만큼 에이전트들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는 셈이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사례가 많아, 현실성 없는 얘기로 들리겠지만, 무난한 삶을 살아가다가, 에이전트의 세계로 뛰어든 사람들도 존재하는 만큼, 책에 대해 편견없이 생각하며 읽어본다면, 괜찮은 메시지를 배우게 될 것이다.
결국, 내가 책임지고 있는 개인이나 일정한 대상을 지키거나, 때로는 이들의 몸집을 키우면서 배짱있게 행동하는 방법론까지, 현실적으로 중요한 사람관계나 설득의 기술 등을 말하고 있어서, 스스로를 돌아보며, 기존의 경영학이나 관리법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 올 것이다.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누구나 성공을 꿈꾸지만, 아무에게나 성공은 돌아가지 않는다. 그렇다면, 항상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나의 강점이나 차별성, 능력을 강조하며 키워 나가는 역량관리가 중요할 것이다. 책을 통해 배우는 사례분석의 성공학, 읽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