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살기란 어렵다 - 삶에서 만나는 크고 작은 다양한 어려움에 관하여
문희철 지음 / 지금이책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이 생각하는 삶, 살아가는 의미에 대한 해석과 가치, 이를 명확하게 규정하기란 어려운 것이다. 아무리 많이 배운 사람이나 사회적으로 유명한 분들도 인생이나 삶에 대한 정의를 내리며, 사람들에게 일정한 조언이나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런 삶의 어려움, 사람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나 인생을 살면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갈등이나 장애물에 대해, 소소하게 소개하며,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그런 희망적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또한, 책의 특징적 요소가 바로, 사람의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이다. 누구나 자신의 행복, 성공을 위해 살아가거나, 자신과 관계된 가족이나 사람을 위해 버티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버거울 때, 모든 것을 내려놓고 쉬고 싶을 때, 우리는 나보다 타인의 시선이나 관점에서, 혹은 타인을 바라보며 간접경험을 통해 배우면서 삶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책에서도 이런 점을 주목하며, 독자들이 쉽게 접하며, 마음으로 느낄 수 있도록, 저자는 배려하고 있다.

에세이에 열광하는 이유, 어려운 책을 피하고자 하는 마음도 있겠지만, 매우 현실적인 부분을 전하며, 누구나 공감할 수 있기에 그런 것이다. 제대로 살아간다는 의미, 그리고 사람들이 말하는 긍정과 부정의 평가 및 시선들, 이를 무조건 수용하기보단, 내 삶의 주인이 되어, 나를 위한 삶, 타인과의 관계형성이나 유지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방법에 주목해야 한다. 결국 내가 잘되어야 주변이 보이며, 마음을 쓸 수 있는 것이다. 현실적인 부분을 회피하라는 말이 아닌, 마주하며 늦더라도 꾸준히 나아가라는 그런 메시지를 전해 받을 수 있다.

아무리 가진 게 많아도, 고민은 존재하며, 그 반대의 경우에는 매우 어려운 하루하루를 살아갈 지 모른다. 어떤 생각과 행동으로 삶을 대할 지, 선택은 개인들의 몫이며, 기회나 잠재력 또한 누구나 갖고 있기에, 이를 간과해선 안될 것이다. 결국 관리나 경험의 중요성을 역설적으로 말하는듯 하지만, 확실하게 배워 갈 메시지가 있을 것이다. 제대로 살기란 어렵다, 삶은 항상 어렵고, 누구나 처음 접하는 새로움이 존재하는 법이다. 책을 통해 많이 배우며, 내 삶에 대해 돌아보길 바란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공감의 에세이, 만나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