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테라피 - 서민금융연구원장 조성목이 전하는 금융 치유서
조성목 지음 / 행복에너지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일을 하는 이유, 돈을 모으는 이유, 다양한 명분이나 이유가 있겠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잘 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행위일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돈을 모아라 한다, 벌어야 한다고 외치지만, 왜 그래야 하는지, 설명을 하라고 할 경우,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많고,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며, 무작정 일하며 저금만 하는 사람들도 상당수 존재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경제나 금융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하며, 그래야 다양한 위험이나 손해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저자도 이러한 관점에서 금융과 금융기관에 대한 언급을 통해,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제도적 문제, 서민들이 바라보는 경제에 대한 수준도나 금융을 이해하거나 활용하는 범위나 조건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며, 많은 분들이 성장하며, 더 나은 선택을 하길 희망하고 있다. 갈수록 모든 경제 조건들이 어려워 지고 있고,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근로에 대한 의욕상실이나 다양한 사회문제를 일으키도록 하는 하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물론 개인마다 선택의 기준, 생각의 범위는 달라도, 기본적으로 경제나 금융에 대한 상식을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책에서 강조하는 금융을 통한 서민복지, 보는 관점이나 정치적 성향에 따라 매우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보이겠지만, 모두가 인정하며 동등한 기회보장이나 범법적 행위가 만연한 사회가 아닌, 정의가 바로 서며, 몰라서 당하지 않는 그런 시스템을 만들려면, 모든 이들의 인식전환,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금융은 경제활동과 생활에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이를 제대로 활용할 경우, 다양한 혜택을 누리지만, 금융기관에서 더욱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하기에, 아무나 누릴 수 없는 것도 현실적인 고민이다.

그래서 우리는 더 나은 대안이나 선택을 위해, 해당 분야에 대해 공부하거나 알아야 하며, 이 책의 저자 또한 이러한 취지에서 책을 만들었고, 많은 분들이 가이드북으로 활용하며, 현실에서 도움되는 방향성이나 활용도에 대해, 고민해 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뉴스나 미디어에서 말하는 금융기관이나 금융에 대한 허와 실,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분야는 경제이며, 경제에 대한 지식이 있을 경우, 다양한 기회나 혜택을 선택적으로 활용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머니 테라피를 통해, 배우며 변화를 추구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