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백 권읽기 1 한 권으로 백 권읽기 3부작 시리즈 1
다니엘 최 지음 / 행복우물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살기 위한 다양한 조건, 혹은 성장이나 성공을 위한 개인들의 노력, 이런 가치는 매우 중요하며, 어쩌면 변화를 요구할 수도, 혹은 기존의 방법을 고수하는 나름의 주관이나 철학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이 책의 취지도 이런 목적에서 시작되었고, 책을 접하는 독자들은 다양한 분야에 대해 생각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한 권의 책으로 여러 장르나 분야를 탐색하며,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이상의 가치는 없을 것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를 언급하지만, 기본적으로 역사를 주로 다루며, 인류가 번영할 수 있었던 계기, 현대적 관점에서 해석하며 바라보는 삶의 자세나 변화상을 낱낱이 소개하고 있다.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가치가 무엇일까? 자본주의가 강요하는 사회적 제도나 사람들의 인식, 정서나 문화적 번영 등을 들 수 있겠지만, 어쩌면 경제학적인 관점을 배제하더라도, 살면서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 바로 인문학적 소양이나 개인이 이를 활용하며 실무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에 있을 것이다.

특히, 동양사나 세계사, 우리 역사의 기본이 되는 한국사적 의미해석이나 가치부여, 이를 알기 위한 방법론으로 다양한 책들이 소개되겠지만, 결국 지성인이라면 반드시 접해야 하는 책의 유형과 제목을 말하며, 그 책이 주는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저자는 요약적으로 말하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물론 개인마다 선호하는 분야나 장르의 차이는 존재해도, 가장 기본적인 뼈대가 되는 학문적 접근이나 독서적 활용법에 대해 우리는 생각하며, 삶과 비교하며 대입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문학과 노벨상, 세계문학, 경제와 과학, 기술 등 역사적 흐름의 이해를 통해,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가는 성장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책, 이 책을 쉽게 정의하는 키워드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얻는 것, 배우는 자세도 중요하지만, 결국 이를 통해 어떤 가치를 내 것으로 만들 것인지, 이는 개인의 역량이나 선택적 판단에 의해 전혀 다른 결과를 보여주기도 한다. 하지만 분명한 메시지를 전해받고 얻을 점이 많기에, 이 책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이나 역량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고려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