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맥보다 강력한 네트워킹의 힘 - 당신의 네트워크에 꼭 필요한 4명부터 찾아라
재닌 가너 지음, 박미연 옮김 / 트로이목마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성공을 바라지만, 아무에게나 성공은 주어지지 않는다. 물론 사람들의 노력은 기본이 되었고,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우리는 더 많은 것을 강요하거나, 때로는 요구하고 있는지 모른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실제 관리를 잘하는 사람이나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 등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만나 볼 수 있는데, 실제 각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하나의 공통점이 존재한다. 바로 사람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공감하며, 다소 이기적으로 보일 만큼, 철저하게 사람을 관리했다는 점이다.

책에서도 단순한 인맥에 대한 과시나 사람을 많이 사겨야 한다는 일차원적인 접근이 아닌, 더욱 정교하지만, 타인에게 잘 드러나지 않는 방법으로 다가가는 기술과 진짜 필요한 인맥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하며, 개인들이 바라는 성공이나 영업이나 마케팅, 서비스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실무적으로 필요한 인간관계의 기술에 대해 역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나만의 네트워킹을 만든다는 거창의 의미에 주눅들 필요도 없을 것이다.

결국, 나만의 감이나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것이며, 때로는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지만, 실제 성공한 사람들의 경우, 주변에 괜찮은 사람들이 많았다는 점이다. 이들을 활용해, 내 가치를 높이며, 실제 더 빠른 방법이나 길을 선택할 수 있었고,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사람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현실적으로 인정하며 빠르게 수용하는 자세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누구나 완벽을 꿈꾸지만, 실제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나 조직은 매우 섬세한 과정을 거치면서 탄생하는 법이다.

책에서도 이런 사람의 가치에 대한 인정, 관리자의 덕목, 결국 리더가 리더십이나 역량을 발휘해야 하는 순간이 있는데, 혼자서 다 할 수 없고, 철저한 관리나 분업, 협업을 통해 최고의 성과나 차선책 마련 등을 고민하며, 큰 그림을 잘 그린다는 의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인맥도 중요하지만, 네트워킹이나 나만의 전략적 관계술, 이를 비즈니스적으로 어떻게 활용해 볼 것인지, 책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 대해 배우거나, 기존의 가치에서 변형된, 쓸모 있는 활용법이 무엇인지, 관련 분야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