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한국, 일본다루기
김현구 지음 / 이상미디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악의 상황으로 흘로갔던 한일관계, 요즘은 긴장감이 낮아진 모습이지만, 여전히 우리 국민들은 일본에 대한 반발심이나 불매운동을 계속해서 이어가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모든 국민들이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일본의 정치나 극우 인사들, 우익들을 바라보는 관점은 매우 나쁠 것이다. 이런 정서나 수면 아래 잠들어 있던 일본을 향한 우리 국민들의 태도, 하지만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또 다른 적대문화의 형성이나 불매운동의 장기화 등 다양한 대응이나 결집 또한 이룬 모습이다.


하지만 감정적인 대응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고, 특히 국가 간의 외교력이나 다양한 분야에서 한일관계는 매우 복잡하며, 미묘한 구조로 이뤄져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로 인해 그 동안 우리나라는 일본을 우방으로 생각했고, 그들을 배우며 미래를 그리려 했지만, 최근에는 좁아진 양국의 국력 만큼이나, 빠르게 성장하는 사람들의 의식수준으로 인해, 일본을 대하는 태도가 전혀 달라졌고, 현재의 이런 모습이 계속 될 경우, 긍정이든, 부정이든 한일관계는 미궁속으로 빠질 지도 모른다. 


책에서는 이런 점들을 언급하며, 국제관계적 시선에서 어떻게 일본을 대해야 하며, 왜 이런 성향이 대놓고 드러났는지, 일본의 문화나 정치, 그들을 통솔하는 리더의 자격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있다. 더 이상 당할 수 없고, 어쩌면 역사문제나 영토분쟁 등 우리가 참아왔던 모든 분야에서 반일감정이 극에 달하고 있고, 이는 세계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한국과 일본이 아닌, 동등한 두 국가의 수평적 관계에서 바라볼 때, 어떤 관계를 형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들과 정부나 기업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고민해 보게 된다.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확실한 교훈이나 여전히, 일본을 아픈 손가락 바라보듯 대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며, 개인의 정치적 성향이나 자유적 발언을 떠나서라도, 일본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에 대해 짚고 넘어갈 필요는 있을 것이다. 이 책이 모든 것을 대변할 순 없어도, 현재의 정서나 분위기, 일본 자체를 냉정하게 바라보며 분석할 수 있기에, 다양한 분야에서 함께 생각하며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일본 다루기, 달라진 한국이라는 직설적 제목 만큼이나, 내용 또한 괜찮은 만큼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