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려면 하버드처럼 - 하버드대 성공학 명강의
하오런 지음, 송은진 옮김 / 레몬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에 대한 조건이나 기준 또한 다르다. 하물며 노력을 해도 성과가 없거나, 성공 자체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 변화가 필요하다면 이 책을 통해 많이 배우며, 내 삶에 대해 돌아보며 성찰하거나, 더 나은 대안을 위해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하버드라는 말에 현혹되기 보단, 성공이 무엇이며, 왜 성공을 하려 하는지, 나만의 선택과 집중을 잘해, 시대정신이나 트렌드에 맞는 기법으로 관리하는 새로운 관점이 필요할 것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를 언급하며 성공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경험적 사례나 다른 사람의 사례를 통해 모방학습 하거나 배우며 활용할 수 있는 조건들, 철학적 의미부여나 감성적 요소는 왜 중요하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면, 어떤 부가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 또한 기본적으로 중요한 관계의 심리학이나 비즈니스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심리학적 요소까지, 제법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경영관리 기법에서 중요한 리더들의 자기관리, 그들은 왜 사람의 가치를 우선에 두며, 너나 할거 없이 인간이 가장 기본이며 중요하다고 말하는지, 책을 통해 그 본질적 의미를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사람이 만들어 가는 세상에서 성공을 원한다면, 기본적으로 관계에서 중요한 처세술이나 다양한 기법의 화술에 대해서도 전략적 사고가 중요할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결과나 목적달성을 위해서라도, 혼자의 힘으로는 한계점을 맞이할 것이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다양한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사람들은 경쟁에 지쳐, 혹은 경쟁적 상황에 내몰여, 사람을 적으로 두며, 자신의 안위나 보신 만을 위해 살아가지만, 혼자서 많을 것을 할 수 있어도, 금방 지치거나, 멀리 가지는 못할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성공학에 대한 기준,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도를 바탕으로 지금 스스로에게 필요한 덕목이나 관리법이 무엇인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자기계발 및 관리, 성공학 자체를 꿈꾼다면, 장점은 계승하며, 단점을 보완해 나간다는 기본성을 간과하지 말고, 자신 만의 계획이나 루틴을 철저히 관리하며 삶을 설계해 보자. 책을 통해 많은 메시지를 배울 수 있어,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