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물지도 19 - 기적을 보기 원하는 이들의 꿈의 목록 ㅣ 보물지도 시리즈 19
김도사 외 기획, 이회아 외 지음 / 위닝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책의 내용이 현실적이며,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에서 배울 수 있는 점도 많을 것이다. 개인이 할 수 있는 직업적 선택이나 자신이 바라는 성공관, 혹은 꿈을 향해 노력하는 사람들, 지금은 미비 할 지라도, 절대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를 믿고 행동하는 사람들, 우리는 말로는 쉽게 표현하며, 이론으로는 빠삭하지만, 결국 행동하지 않거나, 변화에 둔감하게 반응하는 편이다. 물론 모든 이들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은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분석하며,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이해하며, 나름의 정보와 지식도 얻을 수 있기에, 유용한 책으로 평할 수 있다.
누구나 꿈이나 성공을 정하는 기준이 다르기에, 어떤 삶을 살아라, 인생의 답이나 종착지가 정해져 있다고 말할 순 없을 것이다. 다만 성공한 사람들은 철저한 자기관리, 모험과 도전을 즐기는 열정, 사람들이 기본이라고 말하는 것들을 철저하게 지키며, 하루를 살아도 늘 자신의 패턴이나 계획대로 살아간다. 누구나 기본을 중시하지만, 나에게는 관대한 태도, 반대적 의미에서 타인에게는 매우 엄격한 기준이나 잣대를 적용하지만, 조금 더 냉정하게 판단하며, 자기성찰이나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적어도 성공을 바라거나, 개인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성과를 바란다면, 같은 분야의 사례분석이나 정보수집은 기본이며, 비슷한 분야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은 어떤 노력을 했고, 사람이나 세상을 마주할 때, 혹은 포기하고 싶을 때, 어떻게 마음을 다스리며, 일정하게 행동할 수 있었는지 말이다.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가치는 다양하다. 보는 관점에 따라 크게 공감할 수도, 아니면 뻔한 이야기라고 간과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개인의 선택이기에 어쩔 수 없으나, 반드시 어떤 메시지를 얻겠다는 접근이 더 나을 것이다.
내가 관심있는 분야, 혹은 전혀 모르는 생소한 분야, 결국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와 다가올 가까운 미래는 완벽을 요구하며, 높은 수준의 경쟁을 바랄 것이다. 사람들의 정서나 사회가 바라는 개인에 대한 자격, 혹은 조직이라는 문화가 말하는 일반적인 상식에서도 말이다. 누구나 힘든 경험이나 지금 현재의 모습에 불만이 있을 지 모른다. 하지만 나를 돌아보며, 분석하는 자세, 이를 실천과 강한 자기관리를 통해 일관성을 가질 수 있다면, 책을 통해 사람과 세상을 배우며, 내가 바라는 성공학을 그려 볼 수 있을 것이다. 만나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