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점 발견 - 내가 나일 수 있는 삶, 내가 나일 수 있는 조직
김봉준.장영학 지음 / 책비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한 자기계발과 성공에 대한 결과론, 혹은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적 가치나 내공, 어떤 일을 하더라도, 피할 수 없는 삶의 과정이다. 이 책도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강점의 가치를 정의하며 실무적으로 중요한 방법론, 특히 비즈니스 관계나 상황에서 어떤 선택과 집중을 하며 성장이나 결과를 추구해야 하는지, 이를 낱낱이 소개하며, 개인들에게 일정한 방법론을 말하고 있다. 사실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매우 지나친 관대함이나 과대평가를 내리는 경향이 있다.

이는 자신감을 유지하거나 높이는 차원에서는 좋을 지 모르나, 성장이나 변화를 선택해야 할 때, 매우 모순적인 상황에 빠질 수 있고, 자칫 타인의 의견이나 조언을 무시하는 안좋은 결과를 맞이하게 될 지도 모른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겸손하라는 말과 동시에, 한국사회에 존재하는 반어법이나 비유적 상황,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느낄 수 있는 사람들의 치열한 두뇌싸움이나 심리전을 경험하게 된다. 물론 적극적으로 임하며, 실패를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집념도 좋지만, 나에 대해 제대로 알고, 다른 사람이나 사회생활에 적용해 보는 것이 더 현명한 자세일 것이다.

책에서도 강점에 대해 언급하지만, 결국 스스로가 알아야 생각하며 행동할 수 있다는 점과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일상에서부터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거나, 유지 혹은 최악의 경우 절연하며, 나의 성장에 집중하는 냉정한 판단력 또한 요구하고 있다. 그만큼 현대사회는 매우 집약적이면서도, 협업의 가치를 중시하며, 때로는 개인적 역량이나 능력을 높은 기준에서 요구하기에, 매우 스트레스적인 상황도 많고, 어떻게 자기계발이나 관리를 해야 하는지, 애매한 점도 많을 것이다.

다만, 강점에 대한 재해석이나 발견, 혹은 장단점에 대한 인정과 분석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와 철저한 자기관리, 이를 통해 얻게 되는 경험적 성장, 더불어 타인의 성공사례에서 배울 수 있는 모방학습이나 전략화를 통해, 어떤 상황이나 사람을 만나더라도, 절대 당황하지 않고, 자신의 패턴이나 루틴대로 갈 수 있는 그런 힘을 가지게 될 것이다. 책을 통해 바라보는 해석의 차이나 기준은 다르겠지만, 결국 나에게 필요한 역량강화나 자기관리, 혹은 성공적인 자기계발의 모델을 말하고 있기에, 분명한 메시지를 전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