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기술 - 성공을 부르는 특별한 말솜씨, 개정판
정병태 지음 / 넥스웍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면서 다양한 변화나 후회의 감정들,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고, 실수를 하며 성장하기에 사람인 것이다. 하지만 사회는 냉정하며 사람들은 매우 이기적이며, 때로는 내로남불이라고 말해도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타인에게는 엄격하면서, 자신에게는 관대하다 못해, 지나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결국 일적인 부분 때문에, 혹은 일상에서의 관계술에서 전략적인 접근이나 이기는 대화법이 중요한데, 이 책은 말 잘하는 사람의 특징을 분석하며, 현실적인 관계술, 화술에 대해 말하고 있다.

개인의 뛰어난 능력이나 재능, 하지만 사회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간으로, 나만 생각하는 이기심은 오래 가지 못하며, 금방 밑천이 드러나는 법이다. 그래서 우리는 배워야 하며, 이론적 공부나 교육이 아닌, 사람관계에도 기술이 필요하며, 나보다 나은 사람, 혹은 매우 부족한 사람이라고 할 지라도, 배울 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이런 열린 마음을 바탕으로 진정한 의미의 자기계발을 이룰 수 있고,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처세술이나 인간관계의 관리법에 대해서도, 공감하며 다가가게 되는 것이다.

물론, 경험을 통해 얻은 내공이나 연륜을 통해 다스려지는 자신의 마음관리, 처음부터 쉽진 않겠지만, 인생의 전환점이나 새로운 성공, 목적을 이루고 싶다면, 기존의 방법은 과감하게 도려내며, 더 나은 대안이나 방법에 주목하며, 내 것으로 만들려는 일정한 노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소통이라는 단어가 말처럼 쉬운 것도 아니기에, 돈을 주고서라도 배우려고 하는 것이다. 일이 힘들어도 버티지만, 인간관계가 틀어지는 순간, 자의든, 타의든 포기라는 최악의 카드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나는 무조건 아니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더 현명한 자세나 삶의 지혜가 무엇인지, 우리는 고민해야 할 것이다.

단순하게 말을 잘하며, 이를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들, 혹은 화려한 언변을 강조하는 책도 아니며, 적절한 대응과 심리적 요인을 통해 전략적인 접근이나 활용, 이를 통해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는 사람의 가치나 중요성, 이게 무엇인지 책을 통해 보다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작은 변화나 습관의 교정이라고 할 지라도, 중요한 것은 변화를 인지하며,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책을 통해 현실에서 느끼는 다양한 어려움에 적용하며, 내 문제점이나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성찰의 시간을 가져 보자. 책을 통해 소통의 기술,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 임을 알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