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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머스트 리드 : 비즈니스 모델 혁신 ㅣ 하버드 머스트 리드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지음, 최성옥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기업들의 새로운 전략, 혹은 시장 장악화 과정, 우리는 부정적인 느낌으로 평가하지만, 실은 기업들은 스스로가 생존하기 위한 전략, 필수적인 요건이 되는 모습들이다. 이 책도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라는 말처럼, 거창한 단어들은 조합한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보는 관점에 따라선 시시각각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어쩔 수 없이 생존을 위한 선택으로 바라볼 수도 있는 것이다. 늘 양면성을 이해하며 바라봐야, 자신의 업에도 활용할 점이나 배우는 유용한 정보를 실무적으로 연결시켜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더 많은 정보나 지식을 배우라는 말이 아니다. 실제 기업들은 트렌드나 대중들의 관심이나 평가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집단임을 이해할 때, 책에서 말하는 다양한 방법론은 매우 중요할 것이다. 여러 분야에도 접목시킬 수 있고, 우리가 하는 모든 행위나 관계 지향적인 태도 역시, 또 하나의 경영관리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 밀접하게 연결되는 세상의 변화상, 이를 좋은 방향으로 생각하거나, 실무에서 나의 역량이나 경영관리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그만큼 좋은 대안도 없을 것이다.
때로는 마케팅적 요소를, 개인에게는 영업력을 말하며, 트렌드 분석은 고객관리나 서비스적 관점에서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 또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온라인 시장을 바라보는 태도, 물론 비용이나 시간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이 많지만, 분명 매력적인 시장이며,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가장 빠르게 읽을 수 있는 전략적인 공간이다. 국내경제나 기업들에 대한 평가도 중요하지만, 더 넓은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하며, 앞서가는 기업이나 사람들은 어떤 판단과 기준을 내리는지, 책을 통해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고, 늘 빠른 변화는 선도하거나 리더하는 존재가 있다면, 가파르게 추격하며 따라가는 사람들도 존재하는 법이다. 안주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스스로 능동적인 변화의 주체가 되어, 이윤달성이나 성장을 통해 얻는 경험의 중요성, 막연한 아이디어를 그리거나, 실무적으로 연결이 어렵다면, 가장 기본적인 단위나 사람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약간의 변형된 형태로 시스템이나 플랫폼을 구축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책을 통해 나에게 맞는 가치나 방법론이 무엇인지, 배워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