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베트남이다 - 파파 리더십, 박항서 감독이 밝히는 베트남 축구의 성공 전략
장원재 지음 / 형설출판사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2002년 월드컵을 통해 히딩크 감독은 영웅이 되었고, 시간이 지난 요즘, 박항서 감독이 베트남에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는 우리가 단순하게 봐선 안되며, 왜 이런 리더십이 발현되는지, 이를 분석하며 경영학적 분석이나 관리자의 리더십, 다양한 조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적 요소나 인재관리의 방법에 대해 새롭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 책도 박항서와 베트남 축구를 말하지만, 전혀 다른 문화와 환경에서 거둔 성공이라 기적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물론 박감독은 시련도 많았고, 한일 월드컵을 기점으로 지도자 생활을 시작했지만, 국내에선 실패한 감독, 저평가 된 감독으로 통했다. 결국 마지막 기회를 찾아 베트남으로 떠났고, 지금까지 걸어온 행보는 매우 성공적으로 볼 수 있다. 늘 겸손과 타인에 대한 인정과 칭찬을 하며, 자신을 낮추는 자세,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삶의 자세나 처세술일 것이다. 인간적으로 선수들을 대하며, 능력이나 수준에 맞게 개인들을 관리하며, 항상 감독으로서의 카리스마를 유지하지만, 또 다른 이면에는 자상함을 갖춘 품격을 가진 박감독, 책을 통해 더 감동적인 스토리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잠재력이 높은 성장국가인 베트남, 우리와의 관계도 진전되고 있지만, 여전히 축구에 있어서는 축구변방에 속하는 국가지만, 그들은 우리와 닮은 점이 많고, 박감독도 이런 점을 잘 활용하여, 일정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반문할 지 모르나, 박감독이라서 가능했고, 철저한 현지적응과 분석, 적절한 지원을 이끌어 내며, 자신의 역량을 극대화 하는 전략까지, 히딩크 감독에게 배운 것을 경기장 내에서 쏟아내며, 베트남을 매료시키고 있는 것이다.

축구는 문화라는 말이 있듯이, 이를 단순한 트렌드로 볼 수 없고, 우리 지도자들이나 전혀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관리인의 자격이나 리더의 조건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박감독이 걸어온 길을 나열하며, 나름의 고충이나 어려웠던 점, 혹은 성공할 수 있다고 믿었던 자기믿음이나 경영관, 늘 비슷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변화가 중요하다는 점과 인간성을 유지하며, 많은 이들과 쉽게 어울리며 살아가는 평범함의 힘, 우리는 베트남이다를 통해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