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으로 들어가 과학으로 나오기 - 사고 습관을 길러주는 흥미로운 이야기들
리용러 지음, 정우석 옮김 / 하이픈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이나 과학의 의미, 대중들은 어렵게 느끼거나 잘하는 사람과 아예 모르는 사람으로 나뉜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만큼 일정 단계까지는 해당 분야에 흥미를 느끼지만, 이론적으로 어려워 지거나, 갈수록 시험 위주의 공부로 인해 포기하거나, 다른 길을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관점에서 벗어나, 수학과 과학을 생활속에서 생각하게 된다면, 숫자놀음이나 통계나 지표, 이론적 근거에 의해 움직이는 학문이 아닌, 우리 생활속에서 늘 존재하며,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야임을 알게 된다.

이 책도 최대한 쉽게 수학과 과학, 물리학적 의미를 표현하며, 어쩌면 인문학적 가치나 의미에 더 중점을두며 설명하고 있다. 사람들이 만든 학문, 혹은 역사적 의미나 해석, 이론적 증명을 통해 수학적 현상이나 과학적 결과, 도출과정을 말하고 있어서, 우리 인간에게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 혹은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새로운 물건이나 도구에 대한 이해도 함께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초적인 입장에서 해당 분야를 소개하고 있기에, 아무리 수학, 과학에 대해 잘 모른다고 하더라도, 나름대로 읽으며 배울 점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의 한계성, 어른이 되거나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전혀 쓸 곳이 없고, 관련 분야에 종사하거나 연구직으로 가지 않는 이상, 과학적 이해나 수학적 사고를 강요하는 경우도 드물며, 생활속에서 말하는 수학적 지식 또한, 수학이라기보단 산수에 가까운 영역이 많다고 봐야 한다. 과학적 기법이나 활용의 경우에도 비슷한 흐름이 많고, 이를 나름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남들과의 경쟁이나 역량강화적 측면에서 개인에게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책을 통해 단순히 지식을 얻거나 이해하며, 외우려는 접근보다는 내가 살아가는데, 어떤 방향으로 도움이 되며 활용성이 있는지, 혹은 인문학적 관점에서 가볍게 접하겠다는 마음으로 바라본다면, 저자가 의도한 메시지나 의미에 대해 빠르게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수학으로 들어가 과학으로 나오기,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진단과 해석, 성별이나 나이를 불문하고 가볍게 배우면서 일상에서부터 활용해 볼 수 있기에, 책이 주는 실용성 또한 높아 보인다. 이 책을 통해 입문서로 활용하며 기초적인 지식과 사고력에 대해 공감하며 배우는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