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네, 좌뇌한테 속았네! - 동양철학과 선불교를 위한 뇌과학 교과서
크리스 나이바우어 지음, 김윤종 옮김 / 불광출판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이 쉽게 생각하는 영역, 혹은 관심있는 분들은 지혜롭게 활용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뇌과학에 대한 관심보다는 현실의 삶을 중요시하며 살아간다. 이들을 나무랄 수 없지만, 그래도 지금보다 나은 변화나 발전을 추구한다면, 과학적 현상에 대한 이해나 이를 활용하는 자신의 강점화나 능력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불교와 종교적 의식이나 역학적 의미에 대해서도 함께 소개하며, 뇌과학적 의미나 표현, 언어적 구사에 대해 함께 소개하고 있다.

물론 개인의 취향이나 삶의 방식에 따라 전혀 다른 이질감을 느끼거나, 맹목적인 거부감이 생길 지 모르지만, 결국 어떤 방식으로 생각해야 하는지, 우뇌와 자뇌에 대한 단순한 접근이나 이해를 통해서도, 생각보다 많은 분야의 변화나 일들에 대해 해석할 수 있기에, 책이 주는 느낌은 괜찮을 것이다. 사람들이 말하는 행동학적 의미나 자기 주장이나 표현을 강하게 하는 사람들, 혹은 반대적인 입장을 취하는 사람들, 이들 모두가 개인적인 영역에서 표현한다고 볼 수도 있지만, 실은 묘한 심리적 요인이나 뇌과학적 의미가 행동을 제어하거나 유발하도록 하는 지도 모른다.

망상이나 공상, 또는 지나치게 현실적인 사람들, 삶에 있어서 답은 없고, 이를 완벽한 형태로 구현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의 생각, 이게 허구라고 단정지을 순 없지만, 제대로 알아야 표현할 수 있고, 나를 성장시키거나 필요한 점을 활용하며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너무 막연해 하지도, 두렵게 느낄 필요도 없는 뇌과학적 반응과 이해, 또한 명상이나 의식, 개인에게 절대성을 부여하며 종교적 삶의 성장이나 신앙심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들에 대한 소개까지, 현실적인 문제를 풀기 위한 또 다른 도구적인 존재로 느껴질 것이다.

더불어, 동양철학에 대한 이해와 인문학적 가치와 과학적 현상에 대한 결합적인 태도, 사람들에게 필요한 부분이나 방법에 따라 누구나 쉽게 접근하지만, 아무나 이해하긴 난해하며, 개인의 수준이나 판단에 따라 전혀 다른 해석도 가능하기에, 무조건적인 일반화는 지양하며, 책을 통해 또 다른 분야에 대한 접근이나 배운다는 의미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뇌과학적 현상에 대한 풀이, 그리고 지금 나에게 중요한 가치나 삶의 진행방식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가볍게 접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