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머스트 리드 : 스타트업 기업가정신 하버드 머스트 리드
마크 안드레센 외 지음, 이주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우리가 경영학을 배우는 이유, 그리고 경제학에 집착하는 현실적인 이유, 책을 통해 기본적인 의미나 관리법, 혹은 경영이 무엇인지 본질적인 측면을 답습하며, 시대변화나 트렌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누구나 이론적으로 배웠던 내용을 복습하는 효과도 있겠지만, 왜 기본이 중요하며, 경영철학이나 기업가정신이 필요한지, 단순히 대중의 인기나 좋은 평판을 위한 일시적인 반응이나 변화가 아닌, 경영관리의 기본성을 강조하며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기업이나 조직의 입장에서 필요한 관리체계나 규율, 혹은 기업문화 자체를 의미할 수 있으며, 또한 개인적인 관점에서도 사업이나 창업을 생각한다면 경영인이 갖춰야 하는 덕목이나 인재나 조직관리나 경영을 위해, 어떤 방향성을 갖고 비전을 제시해야 하는지, 자신의 업과 연결시켜 생각해 볼 수도, 혹은 전혀 다른 분야라도 적용시키며 경험치를 얻을 수 있을 수도 있기에, 다양성을 확보하며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주는 실무적 유용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경영학에 대해 깊이있게 말하며 시리즈물로 출간된 책으로 개인이 필요에 의해 골라서 볼 수도 있고, 경영관리나 혁신, 혹은 아이디어 활용 등을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 이론적으로는 알지만, 현실적으로 생각하기 어렵다면, 일정한 플랜을 통해 모방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아는 기업가정신, 말로는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말하지만,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조직이나 기업문화를 보라, 얼마나 수직적이며 여전히 자리잡고 있는 불필요한 절차들과 예전의 방식을 고수하는 보수적 마인드 등 고쳐지지 않는 문제에 대해 성찰하게 할 것이다.

무조건 변화를 추구한다고 성장하거나 성공하는 것도 아니기에, 책을 통해 나에게 맞는 방식이나 배울 점은 빠르게 수용하며 활용하는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 또한 리더들의 역할이나 리더십 자체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고, 지금 관심을 갖고 고민을 한다는 것은 변화나 새로운 방법을 배우고 싶다는 메시지라서, 책을 접하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경영철학이나 관리론에 대해 더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하버드 머스트 리드 스타트업 기업가정신, 기본을 바탕으로 말하는 경영학의 전체적인 접근과 활용, 책을 통해 만나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