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빅 체인지 - 새로운 10년을 지배하는 20가지 ICT 트렌드
KT경제경영연구소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에 대한 예측, 절대적인 가치는 없지만 반드시 알아야 하는 흐름이나 패턴은 존재할 것이다. 이 책은 경제학에 대한 분석,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ICT 트렌드를 분석하며 과학기술 분야의 변화상과 가까운 미래에 어떤 혁신모델, 혹은 비즈니스 모델이 구현될 지, 일정 부분 예측하며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갖는 분들에게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이제는 입버릇처럼 붙은 인공지능 현상이나 5G시대, 혹은 다양한 기술변화의 모습들, 이미 우리 일상에서부터 활용하고 있고, 대중들은 빠르게 적응하고 있는 모습이다.

책에서도 부정적인 의미나 예측보다는 긍정적인 현상과 결과물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는 정보의 격차나 또 다른 중앙세력의 등장, 새롭게 진입할 수 있는 유망직업이나 미래에 대한 개인들의 예측이나 준비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그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ICT 분야의 경우, 직업적으로 상관관계가 있거나, 관심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다양한 투자정보나 활용법, 혹은 재테크나 부업으로 접근하는 분들도 이미 상당수 존재하지만, 여전히 대중들은 쉽게 접근하지 못하며, 어려워 하거나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책에서는 최대한 쉽게 말하고 있고, 20가지 키워드를 통해 어려울 수 있는 분야의 현재 모습과 가까운 미래에는 어떤 결과가 펼쳐질 지, 이를 진단하고 있기에 자신에게 관계된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공부, 혹은 궁금했거나 잘 모르는 분야를 배운다는 관점에서 활용한다면, 다른 트렌드 예측서보다 훨씬 더 유용하게 접근하며, 실무적으로도 굉장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일각에서는 기술발전이나 사람들이 느끼는 경제현상이 이미 한계점에 이르렀고, 이는 부정적인 악용이나 현상을 만들 수도 있다고 말한다.

물론 이들의 평가도 틀린 말은 아니지만, 미래에 대한 예측은 항상 불확실성과 불안한 심리가 동반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가볍게 접근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과학기술 분야, ICT 현상과 활용도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만큼, 확실한 메시지를 제공해 줄 것이다. 우리가 누리는 일상의 모든 가치, 혹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조직의 시스템이나 새로운 혁신모델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현재와 미래를 함께 생각하며 현실 가능한 방법론이 무엇인지, 고민의 시간을 가져 보자. 2020 빅 체인지,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