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게임 - 글로벌 1등 기업들의 성공 비밀
구자익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련 책들이 너무 많아서, 비슷한 평가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서, 사람들은 기업경영이나 관리론, 혹은 경영학이 무엇인지, 이론과 실무적 갭차이나 개인적인 이해판단의 기준, 혹은 능력이나 역량의 차이로 인해 혼란을 겪기도 한다. 책에서 말하는 기업경영이나 경영전략, 혹은 혁신으로 말하는 비즈니스 전략이나 트렌드를 파악하는 요소 등 말로는 쉽게 표현되지만, 제대로 말하거나 확신을 갖기에는 애매한 그런 전략이나 경영방식에 대해, 이 책은 비교적 상세한 사례와 분석을 통해 독자들에게 말하고 있다.

항상 도태하는 기업이나 실패해서 몰락하는 기업이 있다면, 반대의 경우도 존재하는 법이다. 어떤 분야에 속하든, 확실한 시장조사나 분석, 혹은 주류 고객에 대한 이해, 서비스 등으로 대변되는 마케팅 전략이나 동종업계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각종 브랜드화 전략까지, 기업들은 항상 바쁘게 움직이며, 시장변화나 사람들의 생각이나 구매기준에 대해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나아가 가까운 미래를 어떻게 선점하며, 대중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를 파악하며, 최대이윤을 추구하기도 한다.

이런 기본적인 맥락에 대한 적용방식, 또한 국내기업들과 다르게 다소, 개방적이며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성공한 글로벌 기업들은 어떤 경영방식과 인재관을 갖고 있는지, 책을 통해 상세히 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무조건 트렌드나 기술적인 역량만 강화하는 것도 아니며, 때로는 기본과 사람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가치를 통해, 더 멀리 바라보며 투자하거나, 새로운 대안투자처를 찾기도 한다. 그만큼 경영전략은 변수가 많고, 방법론에 있어서도, 확실하게 정해진 기준이나 틀이 없기에, 꾸준한 성공이나 성장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막히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래서 남들에게 표현하기 어렵고, 경험한 사람만이 알고 있거나, 일정 부분 성장하거나 성공을 통해 쌓은 내공은 해당 조직이나 기업을 단련시키기도 한다. 무조건 이기는 게임, 상대를 말살하며, 내가 모든 것을 차지하는 그런 독점적 모습이 아닌, 시대변화와 대중정서에 맞는 트렌드 수용이나 유연한 경영전략, 책을 통해 고민해 보길 바란다. 이 한 권의 책으로 경영관리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순 없지만, 적어도 보다 넓은 견문으로 기업들의 생리나 변화하는 시장분위기나 상황에 대해 유추하며, 새로운 시대를 미리 가늠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주는 명확한 메시지를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