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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맵 STARTUP MAP - 고객가치 중심 아이템 발굴부터 돈 버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방법까지!
이경식 지음 / ceomaker(씨이오메이커) / 2019년 11월
평점 :
스타트업에 대한 사람들의 호기심과 두려움, 이론적으로 배우지만, 실무에서 버벅거리는 사람들의 존재,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반응일 것이다. 어쩌면 이론과 실무의 차이일 수 있지만, 작은 변화를 포착하거나, 남들의 성공사례나 일정한 경영방침을 모방하며, 나름의 성과나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물론 대내외적인 변수나 환경적 여건, 인프라나 제도적 문제로 인해, 스타트업 자체에 대한 도전보다는 안정적인 수입이나 직장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일 것이다. 하지만 길게 보는 관점이 필요하다.
남 밑에서 일하는 것은 속편하며, 나만 잘하면 된다, 혹은 일정한 성과만 내도 돈 버는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인생을 길게 본다면, 결국 자신의 업이나 직접 경영을 해보는 행위를 통해, 사람들이 단면적으로 보는 변화나 가치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고, 쌓인 경험을 통해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이다. 이런 부연설명을 하는 이유, 책을 통해 충분히 공감할 메시지나 당장이라도 모방하고 싶은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나 일정한 창업관리나 사업관리 등 경영관리에 대해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책에서 강조하는 고객가치와 경영, 새로운 아이템의 구체화, 비즈니스 과정에서 필요한 사람의 역량이나 기술적인 부분, 이를 균형감 있게 활용하며 이룰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결국 돌고 돌아, 스타트업 자체에 대한 본질에 대해 고민하게 될 것이다. 어떤 직종이나 업을 선택하더라도, 시대변화나 정신, 대중들이 원하는 가치에 부합해야 하며, 때로는 유연성을 바탕으로 트렌드를 파악해, 나만의 성공이나 매출상승 등을 이끌어 내야 한다. 그래서 경영관리는 어렵고, 때로는 답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책을 통해 스타트업이 무엇인지, 기본적 가치를 배우며, 지금 하고 있는 일과의 연관성도 좋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내 삶의 전환점이나 변화를 주고 싶다면, 길게 보는 안목과 시대변화를 읽는 통찰력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일정한 답이 없고, 성공사례나 인물을 통해 우리는 스타트업을 접했을 것이다. 하지만 실패의 사례를 통해서도 배울 수 있고, 자신의 약점이나 결점을 채울 수 있다는 자기믿음을 바탕으로 경영관리법에 대해 생각해 보자. 스타트업 가이드북으로 추천하는 바이다.